소니 RX0 II, 일상 기록자의 도구 활용법

최고관리자 160


일상 기록자의 도구 활용법

친구가 음식을 앞에 두고 “잠깐!”을 외친다. 핸드백 속에서 스마트폰보다도 작은 정체불명 카메라를 꺼내 계속 무언가를 찍는다. 그날 오후 친구 인스타그램에는 우리와 먹은 음식, 같이 걷던 골목이 담긴 사진 몇 장과 짧은 영상 클립이 일기와 함께 업로드됐다. 일상 기록자에겐 순간 순간 짧은 단상이 모여 하루가 된다. 그 순간들을 함께 하기 좋은 소니 RX0 II로 데일리로그에 도전해보자! 





꼭 특별한 순간이 아니라도 좋다. 우리는 이제 하루의 끝에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이벤트를 글로 남기기보다 일상의 순간 순간 카메라를 들어 사진과 영상으로 하루를 기록한다. 처음 RX0 II를 핸드백에 넣어 집을 나선 날을 기억한다. 틈틈이 하루의 조각을 기록하는 데 빠져 포크를 집던 친구를 제지하고 가던 걸음을 몇 번이나 멈췄는지 모른다. 카메라를 챙기는 일이 부담스럽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작은 화장품 하나를 더 챙기는 정도 무게와 크기 부담으로 꽤 만족스러운 하루를 보냈다.


RX0 II와 크기가 비슷한 액션캠은 너무 넓은 범위를 드라마틱하게 담아 액티비티한 여행 외에는 잘 활용하지 않았다. RX0 II는 왜곡 없이 적당히 넓은 24mm로 하루의 다양한 상황을 모두 자연스럽게 담아냈다. 20cm로 짧은 최단 촬영 거리를 활용해 음식 사진을 찍고 소프트 스킨 효과로 친구들과 셀카를 남기면서 사진과 영상으로 추억을 남기는 재미에 빠졌다. 


여분 배터리를 챙겼지만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 순간에만 사진을 찍고 간단한 클립 형태 영상을 남긴터라 기본 배터리로도 하루를 보내기 충분했다. 그리고 하루의 끝에 펜 대신 스마트폰을 들어 오늘 남긴 기록을 편집해 짧은 글과 함께 SNS에 올렸다. RX0 II와 함께한 며칠 동안 이 카메라처럼 가볍지만 존재감 확실하게 매일을 기록하는 일에 점점 더 욕심이 생겨 큰일이다.




소니 RX0 II의 POINT 



1. COMPACT


RX0 II는 가장 긴 변이 5.9cm로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콤팩트한 크기다. 무게도 131g으로 매일 휴대하기 좋다.





2. TILT


위로 약 180°, 아래로 약 90°까지 조절할 수 있는 후면 액정 모니터. 셀카는 물론 보다 다양한 구도로 촬영 가능하다.





3. VERSATILE


일상에 새롭게 다가가기 위해선 다재다능한 면모가 중요하다. RX0 II는 디지털카메라의 장면 대응력에 소형 카메라의 편리함까지 챙겼다.




4. CONNECTIVITY


모바일과 얼마나 잘 연계되는지도 중요하다. RX0 II는 두 가지 앱을 통해 사진과 영상을 옮기고 편집해 SNS에 올릴 수 있다.

 



스타일에 맞춘 사전 설정이 사진과 영상 촬영에 재미를 더한다!



 


 


STEP 01

카메라에 별도 액세서리를 장착


간편한 사용과 휴대가 중요할 때는 기본 스트랩과 카라비너가 유용하다. 반면 핸드 그립 ‘VCT-SGR1’을 활용하면 셀프 카메라나 어딘가 거치해두고 촬영하기 편리하다






STEP 02

촬영 해상도를 결정


SNS에서만 소비한다면 사진 파일 형식은 ‘JPEG’로도 충분하며 화질과 이미지 크기는 가장 좋은 ‘엑스트라 파인’, ‘L’을 추천한다. RX0 II가 4K(XAVC S 4K)를 지원하지만 큰 후보정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모바일상에서도 편집이 용이한 ‘풀HD(XAVC S HD)’도 충분하다.






STEP 03

상황에 맞춰 초점 모드를 설정


RX0 II는 반셔터를 눌렀을 때 처음 잡힌 초점 위치를 계속해서 유지하는 ‘단일 촬영 AF(AF-S)’와 설정한 위치에 전체적으로 초점이 맞는 ‘팬포커스(PF)’, ‘수동 초점(MF)’을 지원한다. 사진 촬영 시에는 AF-S, 음식 사진처럼 디테일한 근접 촬영이 필요한 경우 MF를 활용한다. 영상에서는 풍경 기록 시 1m 이상 떨어진 피사체에 전체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PF로 설정하고 셀프 카메라를 촬영할 때는 50cm~1m 사이 피사체에 전체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PF의 NEAR 모드’를 켠다. 이는 촬영 중에도 조절 가능하다.





STEP 04

손떨림 보정 기능 ON!


영상을 촬영할 때는 안정적인 흐름을 위해 RX0 II가 지원하는 디지털 처리 방식 손떨림 보정 장치 ‘SteadyShot’을 반드시 켜고 촬영한다.





STEP 05

Eye-AF와 소프트 스킨 효과 적극 활용


RX0 II는 인물 촬영에 활용하기 좋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얼굴 인식뿐 아니라 눈까지 인식하는 Eye-AF 기능으로 인물에 정확히 초점을 맞춘다. 촬영한 이미지로 얼굴을 등록한 뒤 등록된 얼굴 우선 기능을 켜면 보다 정확한 추적이 가능하다. RX0 II가 가진 선명한 화질로 촬영하는 셀피가 부담스럽다면 소프트 스킨 효과를 적극 활용해보자.





STEP 06

앱을 통해 편집과 업로드까지 한번에!


데일리로그를 촬영하는 일상 기록자에겐 모바일과 연계성도 중요하다. RX0 II는 원격 촬영을 지원하고 사진을 손쉽게 전송하는 ‘이미징 엣지 모바일(Imaging Edge Mobile)’과 간단한 영상 편집이 가능한 ‘무비 에디트 애드-온(Movie Edit add-on)’ 두 가지 앱을 지원한다. 후자를 활용하면 손떨림 보정 기능이 미처 잡지 못한 흔들림을 자동으로 보정한다. 이외에도 영상 속도를 조절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화면 비율을 변경할 수 있다. 또한 프레임 버튼을 누르면 영상을 확대하거나 기울일 수 있고 움직이는 특정 피사체를 클릭하면 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해당 피사체를 추적하는 재미난 편집도 가능하다.




RECOMMENDED KIT 

 


◇ RX0 II 그립 패키지


콤팩트한 RX0 II의 그립감을 살려주고 사진과 영상 촬영, 줌 조절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는 핸드 그립 ‘VCT-SGR1’이 포함돼 다양한 환경, 구도 촬영이 한결 수월해진다. 가격은 84만 8000원이다.





◇ RX0 II 그립 & 보이스 레코더 패키지


RX0 II 1인 크리에이터 패키지. 영상 및 줌 조작이 간편한 핸드 그립 ‘VCTSGR1’에 손쉽게 조작 가능한 소형 보이스 레코더 ‘I C D-T X650’이 포함돼 영상이 한층 생생해진다. 가격은 101만 7000원이다.




<사진을 알면 인생이 즐겁다.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