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FE 600mm F4 GM OSS, 진정한 미래형 렌즈의 조건

최고관리자 43


진정한 미래형 렌즈의 조건

큰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미러리스에 숙명처럼 따라다니는 과제는 콤팩트한 바디와 밸런스가 맞는 콤팩트한 렌즈 실현이다. 특히 고성능, 고화질을 추구하는 대구경렌즈 라인업에서 이를 실현하기란 쉽지 않다. FE 600mm F4 GM OSS(이하 FE 600mm F4)는 소니가 말하는 ‘미래형 렌즈의 완성’에 근접한 렌즈다. 유저가 초망원 단초점렌즈에 요구하는 화질과 빠르고 정확한 AF를 실현하기 위해 특수 렌즈를 아낌 없이 사용하고 XD 리니어 모터를 탑재했으면서도 동급 렌즈 대비 가벼운 무게까지 구현했다. G 마스터의 명성은 이어가면서 바디와의 밸런스까지 놓치지 않은 것. 이는 소니가 말하는 진정한 미래형 렌즈의 조건이다.





FE 600mm F4 GM OSS 

 출시일

2019년 7월

 가격 

1599만 9000원

 렌즈 구성

18군 24매(FL렌즈 3매, XA렌즈 1매, ED렌즈 2매)

 조리개

F4(고정)/F22

 화각

4° 10' 

 조리개 날개 매수

11매(원형 조리개) 

 최단 촬영 거리

4.5m

 최대 촬영 배율

0.14배

 필터 구경

ф40.5mm(Slot in) 

 크기(최대 구경x전체 길이)

약 ф163.6mmx449mm

 무게

3,040g




렌즈 구성도



CHECK 01


◇ 동급 렌즈 대비 가벼운 무게와 직관적 컨트롤


이 렌즈는 핸드헬드 촬영이나 모노포드만으로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할 만큼 바디와 밸런스를 갖춘 크기, 가벼운 무

게를 실현했다. 또한 결정적 순간에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 직관적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초점 모드와 범위를 조절하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CHECK 02


◇ G 마스터 렌즈가 선사하는 압도적인 해상력


G 마스터의 압도적인 해상력과 보케를 대구경 초망원렌즈에서도 실현했다. 18군 24매 구성 중 대형 XA렌즈와 FL(형석)렌즈를 탑재해 중앙부는 물론 가장자리까지 높은 해상력을 유지한다. 11매 원형 조리개와 XA렌즈가 만드는 보케 또한 매력적이다.

 



CHECK 03



◇ 고속, 고정밀 AF를 실현하는 XD 리니어 모터


이 렌즈는 FE 400mm F2.8 GM OSS에 사용된 XD 리니어 모터 2개를 탑재했다. 스포츠, 야생 동물 촬영에서 A9의 리얼 타임 트래킹에 완벽 대응해 피사체를 빠르고 정확하게 추적한다. 또한 새로운 알고리즘 개발로 딜레이를 최소화하고 진동을 줄였다.

 



SONY A9 / (F4, 1/8000초) / ISO 400

 스포츠 경기에서는 얼마나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느냐가 성패를 좌우한다. 이 렌즈는 직관적 컨트롤이 가능한 다양한 버튼을 지원해 자신의 스타일에 맞춘 신속한 촬영이 가능하다.


SLR의 미래는 미러리스가 됐다. 미러리스가 처음 등장할 때까지만 해도 많은 이가 대체제가 될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성능면에서 제약이 많았다. 해를 거듭할수록 기술은 발전하고 그에 맞춰 시대도 변한다. 대부분 제조사가 미러리스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재, 초창기부터 풀프레임 미러리스에 총력을 기울인 소니의 성장세가 무섭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마친 A9이 딜레이 없는 기관단총이라면 FE 600mm F4는 이에 완벽 대응하는 총알과 같다.




SONY α9 / (F4, 1/1600초) / ISO 400

A9과 FE 600mm F4 조합이 포착한 순간. 바디가 가진 동체 추적 성능과 이에 완벽 대응하는 빠르고 정확한 AF가 만들어낸 역사적 순간의 기록이다.


FE 600mm F4는 기존 G 마스터가 가진 방향성은 이어가면서 대구경 초망원렌즈가 갖춰야 할 성능까지 빠짐없이 구현했다. MTF 차트는 눈을 의심하게 할 정도로 곧은 직선에 가깝다. 물론 가장 상단에 위치한 직선이다. 이처럼 중앙부부터 가장자리까지 G 마스터의 높은 해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특수렌즈에 있다. 총 18군 24매 구성 중 축상 색차를 최소화하는 FL(형석)렌즈 3매와 ED 렌즈 2매, 구면 수차를 억제하는 XA렌즈 1매가 특수렌즈다. 덕분에 비교적 가장 자리에 위치한 야생 동물의 속눈썹까지 선명하게 묘사할 정도로 우수한 화질을 선사한다. 또한 보케 시뮬레이션을 통한 부드럽고 아름다운 보케 묘사력도 놓치지 않았다.




SONY α9 / (F4, 1/3200초) / ISO 400

 이 렌즈는 XD 리니어 모터 두 개를 탑재하고 이 모터를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해 α9이 구현하는 AF 추적 성능을 완벽하게 뒷받침한다. α9과 결합 시 위상차 AF는 F16까지, AF 트래킹은 F22까지 지원한다.


이 렌즈와 동급 렌즈에 요구되는 또 한 가지 중요한 요소가 AF 성능이다. 결정적 순간에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피사체를 포착하는가가 중요하기 때문. 이 렌즈는 스포츠 촬영이나 야생 동물 촬영에 손색 없을 정도로 바디가 가진 AF 및 동체 추적 성능을 완벽히 서포트한다. XD 리니어 모터 두 개를 탑재하고 이를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까지 개발했다. 대형 포커스 렌즈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동시켜 진동과 딜레이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딜레이 없이 AF 트래킹이 가능해 한 순간도 놓치지 않는다.




SONY α9 / (F4, 1/800초) / ISO 100

 G 마스터가 가진 압도적인 해상력이 표범의 강렬한 눈빛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MTF상으로는 가장자리 역시 중앙부와 거의 동일한 해상력을 유지한다. 다양한 구도 촬영이 기대되는 이유다.




SONY α9 / (F4, 1/500초) / ISO 800

 우수한 해상력과 풍부한 보케의 조화가 매력적인 사진. 푸른 초원을 서성이는 야생 동물, 수많은 관중 앞에 선 스포츠 선수를 촬영할 때도 피사체에만 집중한 프레임 구성과 선명한 묘사가 가능하다.


FE 600mm F4는 직관적인 컨트롤을 위해 망원렌즈가 가진 기본적인 다이얼과 버튼 지원은 물론 풀타임 DMF, OSS 모드, LR MF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펑션 링, 프리셋 포커스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모두 빠르게 초점 모드를 변경하거나 초점 범위를 선택해 상황에 대한 빠른 대처를 가능하게 한다. 이 렌즈가 가진 모든 기능은 한 가지 방향을 향하고 있다. 바로 A9을 사용하는 프로 사진가를 위한 미래형 렌즈를 완성하는 것.





• 사용장비

- SONY A9

- FE 600mm F4 GM OSS

후드 ALC-SH158

 



<사진을 알면 인생이 즐겁다.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