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ro Photography x EOS R

최고관리자 147


매크로렌즈로 들여다보는 디테일한 세계

완성된 사진 한 장을 만드는 일은 사람이 하지만 사진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엔 늘 장비가 함께한다. 장비를 아는 만큼 그 과정은 수월해지고 표현 영역 또한 무궁무진해진다. 캐논 렌즈가 가진 특징과 기능을 살펴보고 이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는 RF&EF 렌즈 가이드. 피규어와 작은 정물처럼 작은 세계를 들여다보는 매크로 사진에 적합한 렌즈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200% 활용할 수 있을까?




PICK UP LENS


● 광각렌즈와 매크로렌즈로 활용 가능한 다재다능 렌즈

● 피사체에 다가가도 배경 정보까지 담기 좋은 광각 매크로렌즈 

 IS 기능으로 저조도 및 근접 촬영에서도 실력을 발휘하는 렌즈 


RF 35mm F1.8 MACRO IS STM

 출시일

2018년 11월

 가격

61만 5000원

 초점 거리

35mm 

 렌즈 구성

9군 11매

 조리개

F1.8-F22

 조리개 날개 매수

9매(원형 조리개)

 최단 촬영 거리

17cm

 최대 촬영 배율

0.5배

 필터 구경

ф52mm

 크기(최대 구경×전체 길이)

ф74.4x62.8mm

 무게

305g




Canon EOS R / RF 35mm F1.8 MACRO IS STM / (F11, 1/200초) / ISO 100

▲ 이 렌즈가 가진 최단 촬영 거리 즉, 최소 초점 거리는 17cm로 최대 약 0.5 배율로 접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덕분에 브로콜리 나무 그늘 아래서 피크닉을 즐기는 스톰트루퍼가 실제와 비슷한 크기로 프레임 안에 담겼다.




Canon EOS R / RF 35mm F1.8 MACRO IS STM / (F11, 1/200초) / ISO 100




Canon EOS R / RF 35mm F1.8 MACRO IS STM / (F13, 1/160초) / ISO 100

한 장은 광각렌즈 특징을 활용해 전체 풍경을 넓게 담았고 나머지 한 장은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가 세부 모습을 표현했다. 이 렌즈는 35mm 광각 초점 거리를 활용한 일반 촬영은 물론 약 0.5 배율을 가져 피사체에 다가가 촬영하는 접사 촬영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피사체와 촬영 방향에 따라 사진가가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 넓은 활용 스펙트럼


이 렌즈는 밝은 개방 조리개를 가진 광각렌즈와 근접 촬영이 가능한 매크로렌즈로 각각 활용 가능하다. 비교를 위해 넓게 담은 사진과 근접 촬영을 예로 들었지만 이 렌즈는 실제 눈으로 보는 화각과 비슷한 초점 거리를 가졌기 때문에 광각렌즈로 활용할 때는 촬영 분야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다.











◇ 매크로 라이트 지원 


이 렌즈는 EF 매크로렌즈와 동일하게 두 가지 매크로 라이트를 지원한다. 이번 촬영에서는 매크로 트윈 라이트 ‘MT-26EX-RT’ 대신 근접 피사체를 더욱 도드라지게 표현하는 매크로 링 라이트 ‘MR-14EX II’를 활용했다. 예시 사진처럼 광원이 충분하고 별도 지속광이 전체 프레임을 비추더라도 매크로 링 라이트 사용 유무에 따라 주 피사체가 가진 인상이 달라진다. 또한 매크로 링 라이트는 E-TTL II를 지원하기 때문에 핫슈에 플래시를 장착하고 연결된 라이트를 렌즈에 필터를 끼우듯 장착하는 일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다.





◇ 컨트롤 링 & 포커스 링 설정 변경


RF 렌즈는 컨트롤 링과 포커스 링 설정을 사용자 감각에 맞춰 변경할 수 있다. 사용자 선호에 따라 회전 방향을 일반 방향과 역 방향으로 설정 가능할 뿐 아니라 포커스 링 회전 감도를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어 MF시 초점을 보다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도록 컨트롤링에 아이리스 패턴을 적용해 렌즈 경통을 보지 않아도 손 감각만으로 두 링을 구분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두 링을 경통에 배치된 버튼과 바디 터치 바와 함께 사용하면 사용자는 구도에만 신경 써도 될 만큼 편안한 조작이 가능하다.





◇ 직관적인 버튼 배치


렌즈 경통에는 AF/MF 조절 버튼과 손떨림 보정 장치 ON/OFF 버튼이 있다. 최단 촬영 거리 내에서 피사체에 AF를 맞춘 후 렌즈 경통에 배치된 버튼으로 빠르게 MF로 전환한 뒤 세밀하게 초점을 조절하면 한결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이때 미러리스가 가진 장점인 라이브뷰를 통한 화면 확대와 포커스 피킹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다.










 


◇ 강력한 손떨림 보정 기능


촬영 스펙트럼이 넓은 이 렌즈는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촬영할 수 있도록 손떨림 보정 기능 ‘IS’를 탑재했다. 렌즈가 지원하는 자체 광학 IS기능뿐 아니라 해당 렌즈를 마운트하면 카메라와 듀얼로 손떨림 보정 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최대 약 5 스톱까지 보정 가능하다. 듀얼 센싱 IS는 렌즈 내 자이로 센서와 이미지 센서에서 캡쳐한 이미지 데이터 떨림을 수집해 보정하기 때문에 저조도 환경 촬영에서도 낮은 ISO 감도로 핸드헬드 촬영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접사 촬영시 일반적인 시프트 흔들림과 각 흔들림으로 인해 발생하는 블러까지 디테일하게 감지해 처리하는 ‘일반 시프트형 하이 브리드 IS’가 작동해 핸드헬드로도 접사 촬영이 가능하다.




Canon EOS R / RF 35mm F1.8 MACRO IS STM / (F8, 1/125초) / ISO 100

▲ 이 렌즈는 조리개를 조이더라도 피사체에 근접해 촬영하면 피사계심도가 매우 얕다. 예시 사진에서는 뛰어가는 스톰트 루퍼에만 초점을 맞추기 위해 F8로 설정했지만 원판 사진처럼 전체에 초점을 맞추려면 조리개를 더 조여야 한다.




Canon EOS R / RF 35mm F1.8 MACRO IS STM / (F10, 1/160초) /ISO 50

▲ 피크닉을 즐기던 스톰트루퍼에게 그늘을 마련해줬던 브로콜리를 가까운 거리에서 촬영했다. 매크로 링 라이트와 매크로트윈 라이트 등 캐논 E-TTL II 오토 플래시를 활용하면 주 피사체 안색이 화사한 접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매크로 사진(Macro Photography)은 육안으로 쉽게 보기 어려운 작은 피사체를 실제와 비슷한 크기로 프레임 내에 담아내는 사진을 말한다. 때문에 피규어나 꽃, 곤충 등 특정 피사체에 한정된 촬영이라 생각하기 쉽다. 매크로 사진을 다양한 피사체가 가진 디테일을 들여다보는 촬영이라고 생각하면 그 범위는 훨씬 넓어진다. 예시로 촬영한 과일이나 채소, 성냥 외에도 충분히 매력적인 피사체가 많다. 매크로렌즈를 고를 때는 주로 어떤 피사체를 어떻게 표현할지에 따라 초점 거리와 촬영 배율을 결정한다. 


매크로렌즈는 크게 광각 매크로렌즈와 망원 매크로렌즈로 나뉜다. 광각과 망원 특징에 맞춰 전자는 배경과 주 피사체를 함께 드러내고 싶을 때,후자는 주 피사체에 보다 집중해 프레임을 구성하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다. 피규어 촬영을 위해 RF35mm F1.8 MACRO IS STM(이하 RF 35mmF1.8), 디테일한 정물 묘사를 위해 EF 100mmf/2.8L Macro IS USM(이하 EF 100mm f/2.8L)을 선택한 이유도 같다.


RF 35mm F1.8은 가까이 다가가 촬영해도 배경이 드러나기 때문에 피규어처럼 주 피사체가 놓여진 배경까지 묘사하고자 할 때 유리하다. 배경이드러나는 촬영이므로 17cm 최단 촬영 거리와 0.5배율로도 만족할 만한 프레임 구성이 가능하다. 다만 이 렌즈는 풀프레임 바디에서 최대 개방 조리개로 촬영하면 광각렌즈임에도 피사계심도가 얕다.여기에 근접 촬영을 위해 촬영 거리까지 짧아지면 피사계심도는 매우 얕아진다. 배경을 살짝 흐리고싶다면 F8 정도, 배경까지 선명하게 묘사하고 싶다면 그 이상으로 조여 촬영한다. 마운트 어댑터 EF-EOS R을 장착해 사용 가능한 EF 100mm f/2.8L은 피사체를 실제 크기와 동일한 크기로 촬영하는 1:1 등배 촬영을 지원한다. 주 피사체가 가진 세부적인 요소까지 디테일하게 묘사할 수 있는반면 초점 거리가 길고 피사계심도가 매우 얕아 특정 피사체에만 집중한 촬영에 유리하다.


두 렌즈 모두 핸드헬드 접사 촬영도 가능한 하이브리드 IS와 두 가지 매크로 라이트를 지원한다. 여기에 EOS R 바디와 RF 렌즈, 컨트롤링 마운트 어댑터 EF-EOS R이 가진 직관적인 조작 감각까지 더해지면 촬영이 한층 쾌적하고 즐거워진다. 매크로렌즈 구입을 생각하고 있다면 주로 촬영할 피사체를 먼저 생각해보고 표현 방식에 따라 렌즈를 선택적으로 활용해보자.




Recommend EF Lens


 1:1 등배 촬영이 가능해 피사체를 실제와 같은 크기로 촬영

 RF에서 아쉬운 피사체에 집중한 망원 매크로 촬영 보완 

 하이브리드 IS, 풀타임 매뉴얼 등 쾌적하고 안정적인 촬영 환경 제공 


 EF 100mm f/2.8L Macro IS USM

 출시일

2009년 9월

 가격

111만 5000원

 초점 거리

100mm

 렌즈 구성

12군 15매

 조리개

F2.8-32

 조리개 날개 매수

9매(원형 조리개)

 최단 촬영 거리

30cm

 최대 촬영 배율

1배

 필터 구경

ф67mm

 크기(최대 구경×전체 길이)

ф77.7x123mm

 무게

625g




Canon EOS R / EF 100mm f/2.8L Macro IS USM / (F11, 1/125초) /ISO 100

▲ 이번에는 EF-EOS R을 활용해 100mm 초점 거리를 가진 망원 매크로렌즈 ‘E F 100m mf/2.8L Macro IS USM’으로 과일 속을 촬영했다. 이 렌즈는 1:1등배 촬영이 가능해 실제 피사체 크기와 같은 크기로 이미지를 담을 수 있다.




Canon EOS R / EF 100mm f/2.8LMacro IS USM / (F11, 1/125초) /ISO 100

▲ 광각 매크로렌즈와 망원 매크로렌즈가 가진 가장 큰 차이점은 배경 표현에 있다. 피규어처럼 스토리가 있는 사진을 원한다면 배경을 드러내기 좋은 광각 매크로렌즈, 한 피사체에 집중하고 싶다면 배경 정리가 수월한 망원 매크로를 추천한다.




Canon EOS R / EF 100mm f/2.8LMacro IS USM / (F11, 1/125초) /ISO 100

▲ 매크로 사진은 조리개를 조여 촬영하는 경우가 많아 셔터 속도 확보가 어렵고 확대 촬영이기 때문에 미세한 떨림까지 드러난다. 두 렌즈 모두 IS 기능을 탑재해 매크로 라이트와 함께 사용하면 어느 정도까지 흔들림 커버가 가능하다.




<사진을 알면 인생이 즐겁다.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