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 촬영 노하우

최고관리자 91


연꽃 촬영 노하우

이홍기 작가는 <연꽃 촬영 노하우> 강의에서 “사진은 현실적인 사진과 이상적인 사진으로 나뉜다”고 말했다. 그가 말한 현실적인 사진이란 카메라가 가진 기계적 요소를 잘 활용해 촬영한 사진이고 이상적인 사진은 현실적 사진에 내 생각과 감성을 실어 촬영하는 예술 사진이다. 캐논 아카데미 <연꽃 촬영 노하우>에서 현실적인 연꽃 사진을 촬영하는 몇 가지 노하우를 알아보고 개성과 감성을 실은 나만의 이상적인 연꽃 사진을 촬영해보자.




캐논 아카데미


캐논 아카데미는 사진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사진 문화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카메라 사용법, 촬영 노하우, 사진 인문학과 같은 이론 교육뿐 아니라 사진과 여행을 접목한 Photo&Trip, 사진과 문화를 접목한 Photo+ 등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이 있다.



DSLR을 활용한 연꽃 사진 촬영법




연꽃 사진을 잘 찍기 위해 첫 번째로 카메라를 잘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촬영하기 전 카메라 시스템을 먼저 설정해야 한다. 촬영자와 촬영 상황마다 설정하는 방법은 다르겠지만 카메라 시스템을 감도, 화이트 밸런스, 셔터 속도 그리고 조리개 순으로 설정하는 편이 촬영을 빨리할 수 있는 팁이다.


감도와 화이트 밸런스를 정하기 위해선 감도와 화이트 밸런스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아야한다. 화이트 밸런스는 빛이 가진 색온도를 맞춰 흰색을 흰색으로 표현해주는 기준점이다.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기 전 기본적으로 태양광은 [5,200K], 그늘은 [7,000K], 흐린 날은 [6,000K], 텅스텐은 [3,200K], 형광등은 [4,000K]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이를 통해 사진이 가진 전체적인 색을 조절할 수 있다. 색온도와 감도를 연합해서 생각하면 카메라 시스템을 설정하기 훨씬 쉬워진다. 


태양광은 ISO 100, 흐린 날은 ISO 400, 비 오는 날은 ISO 200, 텅스텐은 ISO 1600, 형광등은 ISO 800으로 설정하는 편이 좋다. 어떤 빛이 어떻게 비추는지 생각하고 감도를 설정해야 한다. 연꽃 촬영을 할 때는 삼각대를 사용해 촬영할 수 있는 출사지가 많지 않기 때문에 셔터 속도를 확보하기 위해 앞서 말한 색온도 수치에 따라 감도를 한 단계씩 올려 촬영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빛을 활용한 연꽃 사진 촬영법

Canon EOS-1D X / EF 100mm f/2.8L Macro USM / (F5.6, 1/60) / ISO 100




Canon EOS-1D X / EF 100mm f/2.8L Macro USM / (F16, 1/200) / ISO 800


▶조리개 활용


이제 조리개를 이용해보자. 카메라는 렌즈 조리개 구멍 크기로 빛 양을 조절한다. 조리개를 개방할수록 피사계 심도는 얕아지고 조일수록 피사계심도는 깊어진다. 그렇다면 다양한 연꽃 촬영을 위해 아웃포커싱 효과를 만드는 3대 원칙을 알아보자. 첫 번째 조리개를 개방하고 두 번째 피사체와 배경 사이 거리를 둔다. 세 번째 초점 길이가 긴 렌즈를 사용한다. 팬 포커스로 촬영할 땐 심도 미리 보기 기능을 활용하자. 심도 미리 보기 기능을 이용하면 조리개 값에 따라 촬영 결과물을 미리 볼 수 있으며 뷰파인더 모드보다 라이뷰 모드 활용 시 더욱 용이하다.




TIP

"이홍기 작가가 말하는 연꽃 사진에서 조리개 설정하는 팁"


내가 사용하는 렌즈가 가진 최대 해상력을 알고 조리개를 선택하자. 보통 개방 조리개보다 한두 스톱 조인 값부터 최소 조리개보다 한두 스톱 개방한 값 사이 구간이 가장 좋은 화질을 보여준다. 연꽃 사진은 피사계심도를 깊게 촬영해보자. 연꽃 사진은 피사계심도를 깊게 촬영할수록 연꽃이 가진 아우라가 더 돋보이고 조리개를 최대 개방하면 피사계심도가 얕아져 연꽃 디테일이 떨어질 확률이 높다. 다만 조리개를 개방하면 색감이 더 좋아지기 때문에 투톤 이상 연꽃을 촬영할 땐 조리개를 개방하고 투톤 이하 연꽃을 촬영할 땐 조리개를 조여 촬영하는 편이 좋다.



Canon EOS-1D X / EF 100mm f/2.8L Macro USM / (F8, 1/60) / ISO 400




Canon EOS-1D X / EF 180mm f/3.5L Macro USM / (F8, 1/250) / ISO 100


▶ 셔터 속도 활용


셔터 속도는 노출 외에도 피사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정지된 피사체를 촬영하고 싶다면 빠른 셔터 속도로, 움직임이 나타난 피사체를 촬영하고 싶다면 느린 셔터 속도를 이용해 촬영하자. 연꽃 촬영을 할 때는 삼각대를 사용하지 못하는 환경이 많기 때문에 핸드헬드로 촬영할 때 흔들리지 않는 셔터 속도를 알아야 한다. 사람마다 컨디션, 호흡 그리고 심박 수가 제각기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셔터 속도를 찾아야 한다.




TIP

"셔터 속도와 감도는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


감도는 센서가 빛에 반응하는 속도를 나타낸다. 감도 수치가 낮을수록 빛을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느린 셔터 속도를 사용해야 하고 감도 수치가 높을수록 빛이 덜 필요하기 때문에 빠른 셔터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감도는 빛 양을 조절하는 일뿐 아니라 사진 질감도 결정한다.



액세서리를 이용한 연꽃 사진 촬영법


▶ 매크로 렌즈 사용


더 재밌는 연꽃 사진을 찍기 위해 매크로 렌즈를 사용해보자. 매크로 렌즈는 일반 렌즈보다 피사체와 더 가까이서 촬영할 수 있다. 매크로 렌즈는 피사체와 렌즈 사이가 가까워도 촬영했을 때 화질 깨짐이 없고 보케 효과가 증가한다.








▶ 링 스트로보 사용


링 스트로보란 렌즈 앞에 후드처럼 장착하는 원형 플래시다. 링 스트로보를 사용하면 피사체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매크로 촬영에 사용하면 좋은 액세서리다. 링 스트로보를 사용하면 촬영 대상은 밝게 배경은 어둡게 할 수 있어 피사체가 돋보인다.




TIP

"이홍기 작가가 알려주는 연꽃 사진 촬영 팁"


숨어 있는 연꽃을 찾아 촬영해보자.

연꽃과 연잎이 가지고 있는 라인을 이용하자.

비오는 날 연꽃을 촬영해보자.

하늘과 연꽃을 함께 촬영해보자.

새어들어오는 빛을 이용해 깊이감 있는 연꽃 사진을 촬영해보자.

역광을 이용해보자.

 연꽃에 대한 의미를 공부해보자.



PROFILE


이홍기 작가


•현 포토제리아 스튜디오 운영

•캐논 아카데미 강의 및 캐논 국내•외 출사 기획, 운영

•뚜르드몽드 사진작가

 


<사진을 알면 인생이 즐겁다.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