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탑! 제품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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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탑! 제품 촬영

제품 촬영은 대상의 특징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는 분야다. 색깔, 질감, 특징 등 제품이 가지고 있는 정보 외에도 제조사가 의도한 분위기, 가격대, 용도 등 외부적인 요소까지 고려해야 한다. 이번 캐논 아카데미 <원스탑! 제품 촬영> 강의를 맡은 박종운 사진가는 제품 촬영을 크게 누끼 사진과 이미지 사진으로 나눴다. 누끼 사진은 제품의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점이 목적이라면 이미지 사진은 그에 더해 제품이 추구하는 분위기까지 담는 사진이다. 캐논 아카데미를 통해 제품을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캐논 아카데미


캐논 아카데미는 사진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사진 문화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카메라 사용법, 촬영 노하우, 사진 인문학과 같은 이론 교육뿐 아니라 사진과 여행을 접목한 Photo&Trip, 사진과 문화를 접목한 Photo+ 등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이 있다.



누끼 사진과 이미지 사진

누끼 사진은 흰색 배경에 제품 이외에 다른 요소 없이 촬영한 사진을 말한다.




 이미지 사진은 추상적인 단어를 시각화 하는 연습이 요구된다.


제품 사진은 기본적으로 보는 사람이 대상에 대해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촬영에 앞서 제품 자체의 특징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제품의 종류, 크기, 재료, 광택 등에 따라 촬영 방식과 준비해야하는 요소들도 달라진다. 또한 사진 활용 용도에 따라 촬영 방법에도 차이가 생긴다.


제품 사진은 크게 누끼 사진과 이미지 사진으로 나뉜다. 누끼 사진은 흰색 배경에 제품 이외에 다른 요소 없이 촬영한 이미지를 말한다. 온전히 제품만 보여주고 싶을때 누끼 사진을 사용한다. 누끼 사진은 제품 촬영에 가장 기본이 되지만 사진 한 장 안에 왜곡 없이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사진이기도 하다. 또한언제 어떠한 제품을 촬영하더라도 동일한 컨디션을 유지해야 한다. 같은 제조사의 두 가지 제품을 약 1년 간 기간을 두고 따로 촬영했더라도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촬영한 듯한 통일감이 있어야 한다.


이미지 사진은 콘셉트가 중요하다. 제품을 객관적으로 분명하게 보여주기보다 출시할 때 고려한 이미지를 표현해야 한다. 이미지 사진에서는 더 감각적인 조명과 제품에 맞는 배경을 사용한다. 분위기가 중요한 사진이기 때문에 촬영자는 기술보다 콘셉트가 다양한 사진을 보면서 감각을 단련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따스함, 차가움, 사랑스러움, 고급스러움 등과 같은 추상적인 단어를 시각화하는 연습이 이미지 사진을 촬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미지 사진은 콘셉트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제조사 혹은 디자이너와 사전에 충분한 소통을 하는 편이 좋다. 웹 페이지, 인쇄물 등 사진이 사용될 디자인을 미리 숙지하면 작업량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플래시 사용시 카메라 세팅

 플래시 사용시 기본 노출 세팅은 셔터 속도 1/125초, 조리개 F11, ISO 감도 100이다. 노출을 바꾸고 싶을 때는 셔터 속도와 감도를 그대로 두고 조리개를 바꾼다.




 화이트 밸런스는 색온도를 선택할 수 있는 카메라의 경우 5200K가 적당하다.


제품 사진은 기본적으로 조명을 이용한다. 특히 누끼 사진을 촬영할 때는 제품 전체를 부드럽게 담을 수 있는 대형 소프트 박스를 적용한 스튜디오 플래시가 용이하다. 플래시를 사용한 촬영시 카메라 노출은 모두 매뉴얼로 설정해야 한다. 조리개, 셔터 속도, ISO감도, 화이트 밸런스까지 모두 자동이 아닌 매뉴얼로 촬영한다.


먼저 셔터 속도는 카메라가 갖춘 플래시 동조 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1/125초로 촬영하면 사진에 셔터 그림자가 나타지 않은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플래시 촬영시 셔터속도는 더 느리거나 빨라진다고 해서 노출에 변화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한 번 설정하면 변경할 일이 없다. ISO 감도 역시 마찬가지다. 제품을 촬영할 때 플래시가 발산하는 빛은 매우 밝기 때문에 ISO 감도를 높일 필요가 없다.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감도가 낮을수록 노이즈가 적고 깨끗한 이미지가 담기기 때문에 가장 낮은 ISO 감도를 선택하는 편이 좋다. 보편적으로 ISO 100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화이트 밸런스는 자동으로 설정할 경우 촬영할 때마다 색이변하기 때문에 캘빈 값으로 설정한다. 보통 5200K를 선택하며 만일 카메라에서 캘빈 값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프리셋에서 플래시를 고르거나 RAW 파일로 촬영한 후에 편집 프로그램에서 5200K로 변경하면 된다.


조리개는 플래시 촬영시 노출을 변경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다. 만일 사진이 너무 밝거나 어둡게 느껴질 때는 플래시 밝기를 직접 조절하기 보다 조리개를 열거나 조여서 노출을 바꾸는 편이 좋다. 플래시 밝기는 보통 1/8 정도를 설정하며 이때 조리개는 F11 정도면 적절한 노출이 된다. 화면을 보면서 노출을 조절하면 좋다.




반사판과 검은색 종이를 활용한 누끼 사진 촬영법

 조명 하나만 사용해 촬영한 사진.




 조명 하나에 반사판을 가까이 대고 촬영한 사진.




 메인 조명과 반사판, 보조 조명을 사용해 배경을 하얗게 만든 사진.




 물병과 같은 제품은 배경에 조명을 사용하면 투명한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배경에 조명을 사용했을 경우 제품 경계면을 분명하게 하고 싶으면 검은 종이로 측면으로 들어오는 빛을 가려주면 된다.




 종이를 사용한 사진을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정했다. 경계면이 보다 분명하게 표현된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 촬영시에는 메인 조명을 중심으로 어두운 부분에 빛을 더해주는 방식으로 조명을 추가한다. 메인 조명은 하나만 있어도 사진이 완성되지만 보조 조명은 9개가 있어도 사진이 완성되지 않을 수 있다.


가장 좋은 보조 조명은 반사판이다. 흰색 폼보드나 두꺼운 종이를 제품 가까이 가져다 대면 마치 새로운 조명이 하나 추가된 상황처럼 어두운 곳을 밝게 표현할 수 있다. 메인 조명을 제품 약간 측면 상단에 배치하고 그 반대쪽에 반사판을 더하면 입체감이 있으면서도 디테일을 살린 사진을 담을 수 있다. 사진에서 어두운 부분이 있다면 그 방향에 반사판을 더 추가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누끼 사진이 가진 특징은 흰 배경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누끼 사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깔끔한 배경을 촬영하려면 사진 보정 프로그램으로 배경을 지우거나 제품 뒷부분에 조명을 따로 배치해야 한다. 제품 뒤에 배경으로 별도 조명을 배치하면 후보정에서 배경을 정리하기가 훨씬 용이할 뿐 아니라 제품 자체도 더 분명하게 부각시킬 수 있다. 메인 조명과 보조 조명의 노출은 약 1스톱 차이가 좋다.


이러한 배경 조명은 투명한 제품을 촬영할 때도 도움이 된다. 물병을 촬영할 때도 빛이 병을 투과해 투명한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제품과 동일한 방식으로 촬영할 경우 투명한 대상의 실루엣이 정확하게 담기지 않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제품 양 측면에 검은색 종이나 폼보드로 빛을 가려주면 보다 선명한 실루엣을 만들수 있다. 측면에 있는 검은 종이는 이후 사진 편집 프로그램으로 제거하면 된다.




라이트 한 대로 촬영하는 이미지 사진

 

 이미지 사진을 촬영할 때는 누끼 사진과 달리 더 극적인 조명 세팅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리플렉터와 허니컴을 사용해 빛이 분산되지 않고 한 곳으로 모이게 하는 방법도 사용한다.




 리플렉터와 허니컴을 사용하고 역광 위치에 조명을 배치해 촬영한 제품 사진. 배경에는 인테리어 마감재인 타일을 깔았다.


이미지 사진은 분위기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누끼 사진과 다른 조명 세팅이 요구된다. 조명에 장착돼 있던 대형 디퓨저를 탈거하고 빛을 한 곳으로 모아주는 리플렉터를 사용하면 좀 더 콘트라스트가 높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또한 리플렉터에 허니컴 그리드를 추가로 적용하면 빛을 더 좁고 선명하게 조절할 수 있다.


누끼 사진을 촬영할 때는 제품 전체에 빛이 고르게 전달되도록 정면 혹은 정측면에 플래시를 배치했지만 이미지 사진을 촬영할 때에는 반드시 정면에 플래시를 배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마치 해질녘 역광에서 사진을 찍는 상황처럼 조명을 제품뒷면에 두고 촬영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플래시 모델링 램프를 켜 두면 빛 방향을 예상할 수 있다. 제품과 조명을 세팅한 후 촬영 테이블을 한 바퀴 돌면서 어느 위치에서 촬영할 때 제품 콘셉트를 더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면 도움이 된다.


이미지 사진은 제품이 가진 특징을 강조할 수 있는 배경을 사용하는 편이 좋다. 제품과 분위기가 비슷한 패브릭 소재나 인테리어 마감재가 도움이 된다. 또한 제품하나만 촬영하는 방법보다 어울리는 소품을 함께 배치하면 콘셉트를 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PROFILE


박종운 사진가


• 현 creeB 스튜디오 포토그래퍼

• 프라브 코리아 사진 팀장

• 한성대학교 대학원 서양학과 사진전공


<사진을 알면 인생이 즐겁다.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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