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에 남을 여행 사진을 위한 다양한 촬영 모드 활용팁

최고관리자 294


기억에 남을 여행 사진을 위한 다양한 촬영 모드 활용팁 

일상이나 여행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다 보면 생각대로 촬영되지 않을 때가 많다. 어두운 실내에서 사진이 흔들리거나 멀리 있는 풍경을 확대해서 담으면 사진이 또렷하지 않을 때도 있다. 예쁘고 선명한 오늘의 기록을 위해 작고 가벼운 콤팩트 카메라를 샀지만 어떤 기능으로 어떻게 촬영할지 몰라 AUTO 촬영 모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 DCM 팁과 함께 내 콤팩트 카메라와 한 걸음 더 친해져보자. 첫 번째 팁은 여행지에서 다양한 촬영 모드를 활용해 기억에 남을 여행 사진을 남기는 방법이다. 




8bdf7db55587de2d6b5bcc12892d23f8_1567151743_0099.jpg
 



MONTHLY GOALS

AUTO 촬영 모드 탈출하기! 


콤팩트 카메라와 친해지기 위한 첫 번째 목표는 사진으로 추억을 남기는 여행에서 만큼은 카메라에 모든 것을 맡기는 AUTO 촬영 모드를 탈출하는 일! RX100M5A가 지원하는 P(프로그램 자동) 모드와 AUTO(인텔리전트, 프리미엄 자동) 모드는 카메라를 잘 몰라도 빠르고 쉽게 촬영할 수 있지만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의도를 담기는 어렵다. RX100M5A가 가진 다양한 모드를 어렵지 않은 순서대로 활용해보며 단계별로 촬영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익혀보자! 




Chapter 1

버튼 한 번으로 여행지 풍경과 인물을 조화롭게 담아보자

촬영 장면에 맞춰 손쉽게 활용하는 SCN 모드

▲ 눈에 정확히 초점이 맞추고 배경을 흐리게 촬영해 나를 더욱 돋보이게!


▲ 셀피를 촬영할 때도 배경을 부드럽게 연출하고 피부 톤을 맑고 깨끗하게 재현! 


SCN(장면 선택) 모드는 촬영하려는 대상과 촬영 환경에 적합한 장면을 선택하면 카메라가 해당 촬영 환경에 맞는 설정값을 자동으로 설정해 촬영한다. 인물, 스포츠 액션, 매크로, 풍경, 일몰, 야경,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야간 인물, 인물 흔들림 방지, 애완동물, 요리, 불꽃, 고감도 총 13가지 모드가 있다. 촬영에만 그치지 않고 그때그때 재생 버튼을 눌러 촬영된 사진의 설정값을 확인해가며 장면별 설정법을 익혀두면 어느 순간 SCN 모드 없이도 장면에 맞는 사진 촬영이 가능해진다. 




SITUATION 


◇ 틸트 LCD 모니터를 활용!

위로 180°, 아래로 45°까지 조절 가능한 틸트 LCD 모니터를 활용하면 셀피는 물론 낮은 위치나 높은 위치에 있는 장면도 손쉽게 촬영할 수 있다.



넓은 여행지 풍경을 한 장에 담는 스위프 파노라마 모드

▲ 커다란 호수나 산 정상의 드넓은 풍경과 여행을 함께 떠난 친구를 한번에 담고 싶을 때 스위프 파노라마 모드는 보다 인상적인 사진을 남긴다.


스위프 파노라마 모드는 촬영자가 카메라를 일정한 속도로 왼쪽에서 오른쪽, 혹은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는 동안 카메라가 사진 여러 장을 촬영해 한 장으로 완성한다. 여행지에서 넓고 광활한 풍경을 한 장에 담고 싶을 때, 땅과 하늘을 함께 담고 싶을 때 유용하다. 방향 다이얼을 돌려 좌우, 상하를 선택하면 카메라가 진행 방향과 속도를 친절히 알려주기 때문에 촬영 버튼을 누른 후 수평만 신경 쓰면 된다. 다리를 고정시키고 팔을 들어 상체만 회전하면 수평을 맞추는 일이 훨씬 수월하다. 




SITUATION 


◇ 일반 촬영은 순간에 집중한다

스위프 파노라마 모드가 드라마틱한 풍경을 담는다면 일반 촬영은 여행의 순간과 그날의 감정, 분위기에 집중하기 좋다.



Chapter 2

간단한 조작으로 여행 사진에 나만의 시선을 담아보자

여행지 풍경과 주인공의 묘사 방법을 결정하는 A 모드

▲ A 모드를 활용해 여행 중 만난 장면을 어느 정도 범위까지 또렷하게 묘사할지, 배경은 어떻게 표현할지를 결정해보자. 


A(조리개 우선) 모드를 활용하면 조리개를 의미하는 ‘F’ 뒤쪽 수치를 조절해 여행 사진에 나만의 시선을 담을 수 있다. 숫자가 최대치인 F11에 가까울수록 사진 안에 담기는 장면 전체가 선명해진다. 반면 숫자가 최소치인 F1.8에 근접할수록 주인공은 또렷하게, 주변 배경은 흐릿하게 연출된다. 이처럼 풍경과 인물을 구분하는 배경 표현을 ‘배경 흐림’이라고 한다. 카메라 조작에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조리개 수치를 높였을 때도 사진이 흔들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ISO 감도를 AUTO로 설정하자. 




COMPARISON


◇ 숫자가 낮을수록 배경은 부드럽다

메인 사진은 숫자를 F6.3까지 높여 여행지 풍경 전체를 또렷하게 묘사했다. 반면 이 사진은 숫자를 최대로 낮춰 개구리를 주인공으로 만들고 배경을 부드럽게 표현했다.



여행지에서의 시간을 움직임의 형태로 표현하는 S 모드

▲ 여행지 풍경에서 시간의 흐름을 표현할 때는 최대치에 가까운 느린 셔터 속도, 순간을 포착하거나 표정과 동작에 주목할 때는 최소치에 가까운 빠른 셔터 속도로 설정하자.


S(셔터 속도 우선) 모드를 활용하면 셔터 속도 수치를 조절해 여행지에서 보낸 시간을 움직임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 숫자가 최대치인 30초에 가까울수록 촬영 시간이 길어져 물이 흐르는 계곡 사진처럼 시간의 흐름이 전부 담긴다. 반면 숫자가 최소치인 1/32000초에 근접할수록 빠른 움직임을 가진 주인공도 정지된 형태로 표현한다. 촬영 시간이 길어지는 1/60초~30초로 설정할 때는 삼각대를 사용하며, 조작이 익숙하지 않다면 1/60초 이하에서는 A 모드처럼 ISO 감도를 AUTO로 설정하자.



COMPARISON



◇ 숫자가 낮으면 순간을 포착한다

메인 사진은 비교적 촬영 시간이 긴 2초, 이 사진은 촬영 시간이 짧은 1/400초로 촬영했다. 숫자가 낮으면 움직이는 주인공의 순간을 빠르게 포착하며, 흐르는 강도 멈춰진 것처럼 또렷이 묘사한다.



Chapter 3

카메라를 이해하고 나만의 촬영 스타일을 찾아나서자

느린 셔터 속도로 드라마틱한 야경을 만드는 M 모드

▲ 여행지 야경 전체를 또렷하게 묘사하고 느린 셔터 속도를 활용해 시간의 흐름을 표현하고 싶다면 삼각대를 활용한 촬영!


M(수동 노출) 모드는 앞선 A 모드의 조리개 수치, S 모드의 셔터 속도 수치는 물론 AUTO로 설정했던 감도까지 하나 하나 설정해 내 스타일과 의도에 맞춰 촬영한다. 앞선 모드로도 충분히 의도가 담긴 여행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 야경, 불꽃 사진처럼 카메라의 자동 설정이 정확하지 않을 확률이 높은 촬영에 주로 활용한다. 이때 전체 풍경이 또렷이 묘사되도록 조리개 수치는 F11에 가깝게, 자동차가 지나가는 시간의 흐름이나 불꽃이 번지는 시간이 담기도록 촬영 시간이 긴 느린 셔터 속도를 활용한다. 느린 셔터 속도에서는 오랜 시간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는 점이 중요하므로 반드시 삼각대를 사용하며, 손으로 촬영할 때 사진이 흔들리지 않도록 도와줬던 감도 ISO 수치는 가장 낮게 설정한다.



COMPARISON



◇ 삼각대 없는 야경 촬영

야경 촬영에 삼각대를 미처 준비하지 못했다면 삼각대 촬영과 반대로 설정하고 촬영해보자. 셔터 속도를 최소 1/60초까지 빠르게 해야 흔들림 없이 담을 수 있으므로 이에 맞춰 조리개를 낮게 설정한다. 조리개를 최소치로 설정해도 셔터 속도를 1/60초까지 빠르게 할 수 없다면 사진이 흔들리지 않도록 감도 ISO 수치를 높인다.



나의 스타일과 장면별 설정값을 저장해두는 MR 모드 

MR(메모리 호출) 모드는 사전에 미리 설정해둔 데이터를 불러와 촬영하는 모드다. 평소 자신의 촬영 스타일에 맞는 카메라 설정을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 빠르게 불러와 촬영하는 기능이다. 아직 카메라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면 M 모드를 활용해야 하는 야경 사진, 불꽃 사진, 별 사진의 설정값을 온라인상에서 검색해 미리 저장해두고 여행지에서 해당 상황을 만났을 때 손쉽게 촬영해보자. 




SETTING

MR 모드 설정 및 활용 가이드

8bdf7db55587de2d6b5bcc12892d23f8_1567153067_5424.jpg


STEP 01
카메라에 메모리 카드를 넣고 촬영 장면에 맞는 촬영 모드에서 각각의 설정값을 선택한다. 




8bdf7db55587de2d6b5bcc12892d23f8_1567153078_1692.jpg


8bdf7db55587de2d6b5bcc12892d23f8_1567153087_4676.jpg


STEP 02
[메뉴 1]-[촬영 모드/드라이브] 가장 하단 [MR 메모리]를 선택한다. 방향 다이얼로 M1~M4 중 원하는 곳을 선택한 후 가운데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한다. 




8bdf7db55587de2d6b5bcc12892d23f8_1567153093_6251.jpg


8bdf7db55587de2d6b5bcc12892d23f8_1567153098_5339.jpg


STEP 03
여행지에서 설정값 적용이 가능한 장면을 만나면 MR 모드로 전환한 뒤 [메뉴 1]-[촬영 모드/드라이브]-[MR 호출]에서 설정을 불러와 손쉽게 촬영한다. 




<사진을 알면 인생이 즐겁다.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