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이 담긴 일상 기록을 위한 빛과 색 활용법

최고관리자 47


시선이 담긴 일상 기록을 위한 빛과 색 활용법 

일상이나 여행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다 보면 생각대로 촬영되지 않을 때가 많다. 어두운 실내에서 사진이 흔들리거나 멀리 있는 풍경을 확대해서 담으면 사진이 또렷하지 않을 때도 있다. 예쁘고 선명한 오늘의 기록을 위해 작고 가벼운 콤팩트 카메라를 샀지만 어떤 기능으로 어떻게 촬영할지 몰라 AUTO 촬영 모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 DCM 팁과 함께 내 콤팩트 카메라와 한 걸음 더 친해져보자. 두 번째 팁은 평범한 일상을 기록할 때 사진의 빛과 색을 조절해 나만의 시선을 더하는 방법이다.


사진 · 김진빈, 김나연

모델 · 최시온




8bdf7db55587de2d6b5bcc12892d23f8_1567151743_0099.jpg
 

MONTHLY GOALS

사진 밝기와 전체 색감 조절하기! 


여러 촬영 모드 중에서 촬영 상황이나 자신의 성향에 알맞은 모드를 결정했다면 이제는 사진에 빛과 색을 더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빛을 이해하고 밝기와 색감을 조절하는 일만으로도 일상을 살아가다 마주한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 순간을 특별하게 담아둘 수 있다. 간단한 조작으로 사진의 밝기를 조절하면 사진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RX100M5A의 화이트 밸런스, 사진 효과 기능을 활용해 어떤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지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상황을 예로 들어 하나 하나 활용법을 익혀보자. 




Chapter 1

부드럽고 플랫한 분위기로 묘사하는 플러스 보정 활용하기

음식 사진에 생기를 불어넣는 플러스 보정

▲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인상을 주기 위해 사진 밝기를 올려 플러스 보정으로 촬영.


RX100M5A 후면 방향키 하단을 누르면 사진 밝기를 조절하는 ‘노출 인디케이터’가 활성화된다. 그대로 방향 다이얼을 좌우로 돌리면 수치가 올라가고 내려가며 사진 밝기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수치를 0.0보다 높게 설정하면 사진이 밝아지면서 부드럽고 몽환적인 분위기가 연출되며, 이를 ‘플러스 보정’이라 한다. 수치를 +1.0보다 높게 설정할 경우 사진이 지나치게 밝아져 밝은 부분이 모두 흰색으로 처리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0.0~+1.0 사이에서 조절한다. 



 


SITUATION 1

실내에서는 자연광을 활용 

실내에서 음식 사진을 촬영할 때는 창가 자리에 앉아 자연광을 충분히 활용하고 역광으로 음식이 어둡게 표현된다면 스마트폰 플래시에 얇은 종이를 덧대 부드러운 빛으로 앞쪽 음식을 밝혀보자. 




SITUATION 2

틸트 LCD 모니터를 활용 

테이블에 앉아 촬영하는 음식 사진은 틸트 LCD 모니터를 활용하면 다양한 구도를 쉽게 촬영할 수 있다. 




플랫하고 깔끔한 일상 이미지를 담는 플러스 보정

▲ 반영 부분까지 플랫하고 깔끔한 이미지로 표현해 대비가 느껴지지 않도록 플러스 보정으로 촬영. 


음식 사진뿐 아니라 전시장이나 카페, 거리를 산책하다가 만난 풍경 중 부드러우면서 맑고 청량한 이미지 표현을 원한다면 플러스 보정을 활용한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플러스 보정은 크게 두 가지 상황과 잘 어울린다. 첫 번째는 오른쪽 예시 사진처럼 플랫하고 깔끔한 인상을 가진 공간을 밝게 묘사하고자 할 때다. 두 번째는 위쪽 예시 사진처럼 조리개 수치를 의미하는 ‘F’ 뒤 숫자를 낮게 설정해 주 피사체를 제외한 배경을 부드럽게 묘사하고자 할 때다. 






COMPARISON

마이너스 보정은 대비가 뚜렷하다

같은 공간에서 그림자가 진 풍경을 마이너스 보정으로 담았다. 마이너스 보정은 대비가 뚜렷해 강렬하고 입체적인 묘사가 가능하다. 



Chapter 2

대비가 분명해 입체적으로 묘사하는 마이너스 보정 활용하기

일상에서 만난 순간을 강렬하게 묘사하는 마이너스 보정

▲ 그림자 진 풍경을 전체적으로 강렬하게 표현하기 위해 사진 밝기를 낮춰 마이너스 보정으로 촬영.


수치를 0.0보다 낮게 설정하면 사진이 어두워지면서 대비가 분명해지고 장면을 입체적으로 묘사해 강렬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이를 ‘마이너스 보정’이라 한다. 수치를 -1.0보다 낮게 설정할 경우 사진이 지나치게 어두워져 어두운 부분이 모두 검게 처리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0.0~-1.0 사이에서 조절한다. 





COMPARISON

그림자 진 풍경에선 마이너스 보정을 활용

효과를 극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같은 장면을 각각 플러스 보정, 마이너스 보정으로 촬영했다. 명암 대비가 확실한 풍경에서는 마이너스 보정으로 대비를 살려 촬영하는 편이 좋다.



프레임 안에 광원을 포함해 촬영할 때 유리한 마이너스 보정

▲ 구름 뒤에 숨은 일몰 빛 때문에 하늘과 땅의 밝기 차이가 커 하늘의 색을 묘사하기 위해 마이너스 보정으로 촬영.


이외에 명암 대비가 뚜렷한 일몰 풍경이나 전구가 밝히고 있는 길처럼 프레임 안에 강한 빛을 포함해 촬영하는 경우 광원과 배경 모두를 선명하게 묘사하려면 마이너스 보정을 활용하는 편이 좋다. 배경을 밝게 표현하기 위해 밝기를 올려 플러스 보정으로 촬영할 경우 해나 전구가 제대로 표현되지 않고 하얗게 날아가버리기 때문이다. 다만 수치를 지나치게 낮출 경우 광원은 또렷이 묘사되지만 주변 풍경, 그 중에서도 빛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어두운 부분이 모두 검게 표현될 수 있으니 유의하자. 




 


COMPARISON

광원을 포함한 풍경에선 마이너스 보정을 활용

효과를 극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같은 장면을 각각 플러스 보정, 마이너스 보정으로 촬영했다. 광원을 포함한 풍경에서는 마이너스 보정으로 촬영해야 광원까지 또렷이 묘사된다.



Chapter 3

색 관련 기능을 활용해 분위기에 맞는 색을 연출해보자


▲ 전체적으로 청량하고 차가운 인상을 주기 위해 색온도 수치를 낮춰 촬영.


▲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따듯한 인상을 주기 위해 색온도 수치를 높여 촬영.


사진의 분위기에 쉽게 반전을 주는 카메라 기능이 색이 가진 온도를 조절하는 ‘화이트 밸런스’다. AWB(화이트 밸런스 자동)로 설정할 경우 카메라가 흰색이 흰색으로 보이는 수치를 기준점으로 삼기 때문에 촬영자가 의도에 맞는 색조를 찾아 적용하고 싶다면 직접 색온도 수치를 조절하는 편이 좋다. 기본적으로 색온도 수치를 낮추면 전체적으로 파란 색감이 더해지면서 차가운 인상을 더하고, 반대로 수치를 높이면 전체적으로 노란 색감이 더해지면서 따듯한 인상을 준다. 파란 밤하늘을 촬영하거나 차가운 도시의 풍경을 묘사할 때는 낮은 수치를, 일몰 풍경이나 음식 사진에 부드럽고 따듯한 인상을 더하고 싶다면 높은 수치를 활용한다. 





COMPARISON

차가운 도시나 파란 하늘을 표현할 때 색온도를 낮춰 촬영

메인 예시와 같은 환경에서 색온도를 높여 촬영했다. 의도했던 차갑고 강렬한 도시 이미지와 반대로 담겼다. 차가운 도시를 표현하거나 파란 하늘을 담을 때는 색온도를 낮춰 촬영해보자. 




COMPARISON

음식 사진처럼 따듯한 인상을 더할 때는 색온도를 높여 촬영

이번에는 같은 환경에서 색온도를 낮춰 촬영했다. 의도했던 따듯한 이미지 대신 차갑고 청량한 이미지로 담겼다. 음식 사진에선 전체적으로 푸른 색이 가미되는 낮은 색온도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분위기에 맞는 색을 연출하는 화이트 밸런스와 사진 효과

RX100M5A에서 색과 관련된 기능은 [메뉴 1]-[색상/WB/이미지 처리1]에 다 있다. 색 관련 기능은 크게 색온도를 조절해 분위기를 바꾸는 ‘화이트 밸런스’, RAW 파일 촬영 시 사진이 가진 톤과 색을 촬영 상황에 맞춰 설정할 수 있는 ‘마이 스타일’, JPG 파일 촬영 시 별다른 편집 과정 없이도 쉽게 촬영하기 어려운 효과를 바로 적용해 촬영하는 ‘사진 효과’ 3가지다. 이 중에서 간단한 조작으로 특별한 사진 촬영이 가능한 기능은 앞서 설명한 화이트 밸런스와 사진 효과다. 구도를 변경하고 사진의 밝기를 조절해 톤을 결정하는 일만으로는 조금 아쉬움이 남는다면 이를 활용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해보자. 



 

SETTING 1

화이트 밸런스 설정 및 활용 가이드 


STEP 01
앞서 설명한 색온도 값을 직접 지정하려면 [메뉴 1]-[색상/WB/이미지 처리1]-[화이트 밸런스]에서 [색온도]를 선택해 방향키를 위 아래로 움직여 수치를 조절한다. 






STEP 02
색온도 수치를 설정해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한 뒤 우측 방향키를 한 번 더 누르면 방향키로 더욱 정밀하게 색을 조절할 수 있다. 상하좌우로 조절하면 각각 G(녹색), M(자홍색), B(파란색), A(주황색)이 짙어진다. 이를 활용하면 특정 상황에 맞춰 색표현을 디테일하게 조절할 수 있다. 




SETTING 2

사진 효과 설정 및 활용 가이드 


STEP 01
사진 효과는 RAW 촬영과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먼저 사진 기록 형식을 JPG 단독으로 설정한다. 




STEP 02
[메뉴 1]-[색상/WB/이미지 처리1]-[사진 효과] 순으로 선택하면 LCD 모니터를 통해 실제 적용 화면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각 효과를 설정할 수 있다. 





STEP 03
토이카메라, 팝컬러, 포스터, 레트로, 소프트 하이키, 컬러추출, 하이 컨트라스트 모노크롬, 소프트 포커스, HDR 그림, 리치톤 모노크롬, 미니어처, 수채화, 일러스트 효과까지 총 13가지 효과 중 원하는 효과 선택한 후 촬영 버튼을 누른다. 




<사진을 알면 인생이 즐겁다.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