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X 마운트를 위한 시그마의 첫 표준 렌즈
시그마 30mm F1.4 DC DN Contemporary
  • 렌즈
  • 최고관리자
  • 2022-03-04
  • 2,253
  • 0

후지필름 X-PRO3 / 조리개 우선 AE(F8, 1/170초, 0.0EV) / ISO 160 / AWB 
 조리개를 F8까지 조이자 렌즈를 통해 담긴 정경 전체에서 렌즈의 사실적인 묘사력이 돋보였다. 건물 외벽과 도로의 날카로운 질감과 강물의 흐름,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의 부드러움까지 섬세하게 그려냈다.

 


X 마운트를 위한 시그마의 첫 표준 렌즈

그마가 새로운 영역에 발을 들였다. X 마운트에 대응하는 16mm F1.4 DC DN l Contemporary와 30mm F1.4 DC DN l Contemporary, 56mm mm F1.4 DC DN l Contemporary 3종 렌즈를 선보인 것. 카메라 시장의 타 브랜드 대비 네이티브 렌즈를 제외한 선택지의 스펙트럼이 넓지 않은 후지필름 미러리스 유저들이 반길 만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번 호에서는 35mm 환산 45mm 표준 화각 초점 거리를 갖춘 30mm F1.4 DC DN l Contemporary(이하 30mm F1.4 DC DN l C)를 통해 이 시리즈가 후지필름 미러리스에서 어떤 표현력과 성능을 보여주는지 만나보는 시간을 가졌다.


사진・글 ●박지인





CHECK 01 




◇ 풍부한 보케 표현을 실현하는 밝은 조리개


APS-C 센서를 탑재한 후지필름 미러리스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대비 상대적으로 센서 크기가 작아 보케 표현에서 아쉬움이 남을 수 있다. 그러나 F1.4의 밝은 개방 조리개와 9매의 조리개 날을 갖춘 30mm F1.4 DC DN l Contemporary는 부드러운 배경 흐림 속에서 윈형의 아름다운 보케를 풍부하게 누릴 수 있다.




CHECK 02 



◇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성능

시그마의 Contemporary 라인업은 합리적인 가격대와 뛰어난 성능의 양립을 추구한다. 이에 속하는 30mm F1.4 DC DN l Contemporary는 시그마 렌즈다운 높은 해상력과 더불어 F1.4의 밝은 개방 조리개를 제공하지만 가격은 비슷한 화각과 동일한 개방 조리개를 갖춘 후지필름 네이티브 렌즈 대비 절반에 가까운 가성비를 보여준다.






후지필름 X-PRO3 / 조리개 우선 AE(F1.4, 1/10000초, 0.0EV) / ISO 160 / AWB 
▲ 30mm F1.4 DC DN l Contemporary는 시그마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슈퍼 멀티 레이어 코팅을 적용해 역광 상황에서도 플레어나 고스팅 현상이 적게 일어난다. 흐트러짐 없는 묘사가 매우 사실적으로 다가온다.
 



후지필름 X-PRO3 / 조리개 우선 AE(F1.4, 1/5400초, 0.0EV) / ISO 160 / AWB 
 30mm F1.4 DC DN l Contemporary가 채택한 초점 거리는 35mm 환산 45mm로 표준 화각 영역에 속한다. 덕분에 눈앞에 놓인 정경을 가감없이 이미지로 담아내기에 매우 편리하다.

 

30mm F1.4 DC DN l C는 APS-C 센서 미러리스에 최적화된 설계를 갖춘 렌즈다. 약 73mm의 작은 크기와 275g의 가벼운 무게. 이 렌즈는 장비의 휴대에도 용이하지만 카메라를 꺼내 인상적인 대상을 포착하는 과정도 매우 편리하다. 사람과 비슷한 시야감을 가진 45mm 표준 화각의 장점과도 잘 어우러져 눈에 담긴 대상을 촬영할 때보다 직관적인 사용 경험을 보여준다. 또한 F1.4의 밝은 개방 조리개 덕분에 저조도 환경이나 빠른 대상의 움직임에 맞춰 촬영해야 하는 경우에도 보다 제약없이 대응할 수 있으며 보케나 심도 표현에서도 자유도가 높다.

 



 

후지필름 X-PRO3 / 조리개 우선 AE(F1.4, 1/900초, 0.0EV) / ISO 160 / AWB

 거리에서 만난 강아지와 눈을 마주하며 촬영을 진행했다. 30mm F1.4 DC DN l Contemporary의 높은 해상력 덕분에 최대 개방 조리개였음에도 눈동자의 선명함이나 털이 매우 치밀하게 묘사되었다.



후지필름 X-PRO3 / 조리개 우선 AE(F1.4, 1/350초, 0.0EV) / ISO 160 / AWB 
▲ F1.4의 밝은 개방 조리개를 가진 30mm F1.4 DC DN l Contemporary는 풀프레임 대비 상대적으로 작은 센서를 지닌 APS-C 센서에서도 충분히 풍부한 보케 표현력을 보여준다. 또한 30cm의 최단 촬영 거리 덕분에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가 얕은 심도를 구현하기에도 적합하다.

결과물은 시그마 렌즈다운 뛰어난 화질을 뽐낸다. 30mm F1.4 DC DN l C는 최대 개방 조리개부터 초점이 맞은 피사체의 선을 날카롭게 묘사하고 태양을 정면에서 바라보는 극단적인 역광 상황에서도 플레어로 인해 피사체의 상이 흐려지는 경우를 찾기 어려웠다. 다만 최대 개방 조리개에서 역광 촬영 시에는 약간의 색 수차가 드러나는데, 이는 두 스톱 정도 조리개를 살짝 조여주면 간단히 해결된다. 가벼운 스냅 촬영뿐만 아니라 제품 촬영이나 풍경 촬영과 같은 상업 목적의 이미지 작업에도 추천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AF 성능 또한 발군이다. 스테핑 모터를 탑재한 30mm F1.4 DC DN l C의 빠른 반응 속도와 정숙한 AF 구동 덕분에 촬영하는 내내 AF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완성도 높은 이미지를 담을 수 있었다.

시그마는 글로벌 비전 이후 우수한 성능의 렌즈를 선보이며 단순 가성비를 위한 선택지 이상의 뛰어난 결과물을 보여주는 브랜드로 거듭났다. 이번 30mm F1.4 DC DN l C는 비슷한 화각과 동일한 개방 조리개를 갖춘 후지필름 네이티브 렌즈 대비 훨씬 접근성이 용이한 가격에 날카로운 해상력과 F1.4의 밝은 개방 조리개를 제공한다. 사실적이고 섬세한 묘사, 촬영 제약이 적은 고성능 렌즈에 목말라 있었다면 이 모든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양립하는 30mm F1.4 DC DN l C 를 눈여겨보기를 권하고 싶다.





SPECIFICATION 





발매일 202248

가격 489000



 


렌즈 구성도 


비구면렌즈


 

<사진&카메라 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