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듀얼 어안 렌즈로 실현한 캐논 최초 VR 렌즈
캐논 RF 5.2mm F2.8 L DUAL FISHEYE
  • 렌즈
  • 최고관리자
  • 2022-04-26
  • 1,573
  • 0

▲ 렌즈 프로모션 영상 보러가기



듀얼 어안 렌즈로 실현한 캐논 최초 VR 렌즈


에디터・김진빈

자료 제공・캐논코리아주식회사 





CHECK 01 




◇ 촬영 제약 줄인 EOS R5 시리즈 대응 고화질 렌즈


이 렌즈는 기본적으로 EOS R5 C와 EOS R5의 8K 동영상 촬영에 대응하는 L렌즈로 F2.8의 밝은 조리개가 더해져 어두운 환경에서도 V R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ND 필터 장착이 가능한 젤라틴 필터 홀더와 좌우 렌즈의 조리개를 전자식으로 조절하는 EMD을 탑재하고 역광에 강한 SWC을 처리해 매우 밝은 환경, 역광 촬영도 용이하다.




CHECK 02 




◇ 편집 시간을 단축시키는 EOS VR Utility

EOS Utility(유선)나 Camera Connect 앱(Wi-Fi)을 활용하면 영상 좌우 전환 및 등장 방형도법 영상 전환을 적용한 영상으로 확인하며 원격 촬영이 가능하다. 편집 이후 결과물을 미리 확인하며 촬영 가능한 것. 또한 VR 영상을 PC에서 확인 및 변환하기 위한 전용 유료 편집 프로그램 EOS VR Utility와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에서 활용 가능한 EOS VR 플러그인도 제공한다.





▲ 렌즈 활용 샘플 영상 보러가기


미러리스 시스템에 접어들면서 전례 없는 다양한 렌즈군을 선보여온 캐논이 작년 말 새롭게 꺼내든 키는 VR 영상을 촬영하는 RF 5.2mm F2.8 L DUAL FISHEYE(이하 RF 5.2mm). 이 렌즈는 190° 화각 촬영이 가능한 어안 렌즈 두 대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일직선으로 배치돼있다. 그 형태는 마치 머리에 장착하는 VR 시청 기기의 내부를 연상시킨다. 


VR 시청 기기로 VR 영상을 관람할 때 우리는 180° 이상으로 촬영한 하나의 영상을 본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약간 다른 각도에서 동시에 촬영한 두 개 영상을 좌우 두 눈으로 각각 시청하는 것이다. 좌측과 우측 위치에서 촬영된 두 영상을 두 눈으로 보며 생기는 시차로 인해 영상이 마치 돔에 투영된 것처럼 입체적으로 보이는 원리다. 때문에 기존에는 VR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어안 렌즈를 장착한 카메라 두 대를 다시 하나의 리그에 장착해 촬영해왔다. 이 경우 좌우 카메라의 영상 설정값을 동일하게 하고 두 영상을 동시에 재생했을 때 적정 시차가 유지되도록 배치를 조정하는 등 촬영에 번거로움이 있다. 편집 과정에서도 각 촬영 데이터를 불러와 영상을 붙이는 스티칭 작업과 동일한 색보정 작업을 필요로 한다.


반면 캐논 EOS R5나 EOS R5C 유저라면 RF 5.2mm 한 대로 VR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누구나 최소한의 촬영 장비로 VR 촬영을 즐길 수 있도록”이라 말한 캐논의 개발 이유가 바로 이 복잡한 촬영 및 편집 과정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 렌즈를 활용하면 두 어안 렌즈로 촬영한 데이터가 하나의 이미지 센서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설정 동기화나 스티칭 작업 없이 하나의 메모리카드에 결과물이 기록된다. 어안 렌즈 사이의 간격도 190° 기준선 길이와 동일한 6cm에 맞춰 설계돼 후반 작업에서 시차를 일일이 보정할 일도 없다. 다만 두 렌즈가 하나의 이미지 센서에 기록되면서 좌우 영상의 위치가 바뀌어 기록되기 때문에 좌우 교체 작업이 필요하다. 캐논이 전용 편집 프로그램인 EOS VR 유틸리티를 함께 출시한 이유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영상을 불러와 ‘시차 교정’ 버튼을 누르면 영상의 좌우 교체가 이루어지며 ‘등장방형 전환’을 클릭하면 VR 표준 형식으로 영상이 자동 변환된다. 두 가지 버튼을 클릭하고 영상의 길이를 편집해 내보내기만 하면 손쉽게 VR 영상 제작이 가능해 전반적인 워크 플로우가 확실히 단축된다.


무엇보다 놀라운 점은 R F 5 . 2mm가 EOS R5 시리즈의 8K 동영상 촬영에 대응하는 L 렌즈라는 것. 실제 렌즈 활용 샘플 영상에서도 알 수 있듯 F2.8의 밝은 최대개방 조리개 덕에 저조도 환경 촬영도 수월하다. 또한 기본적으로 색수차를 보정하는 UD 렌즈 4매를 마운트부와 가깝게 위치 시키고 고스트 발생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SWC(Subwavelength Structure Coating)을 전면 렌즈 안쪽에 적용해 화각이 넓은 어안 렌즈임에도 역광 촬영까지 제약이 없다. 문제는 노출이 오버되기 쉬운 한낮 야외 촬영인데 캐논은 이를 두 렌즈 모두 전자식으로 노출을 제어하는 EMD(Electro-magnetic Diaphragm)을 적용하고 마운트부에 ND 필터 장착이 가능한 젤라틴 필터 홀더를 탑재하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덕분에 한낮 개방측 활용에도 노출 오버 없이 자연스러운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RF 5.2mm는 전반적인 설계와 스펙에서 이 렌즈 한 대로 전문 VR 촬영 작가의 작업을 끝내겠다는 의지가 가감 없이 드러난다. 이 렌즈로 3D VR 스틸 이미지와 타임랩스 동영상 촬영도 가능하다고 하니 이 렌즈가 넓혀갈 이미징 표현의 스펙트럼이 무척 궁금해진다.




 

SPECIFICATION 



▲ 캐논 EOS R5 사용



발매일 2021년 12

가격 274만 9,000



 


렌즈 구성도 



 UD 렌즈

SWC 



 

<사진&카메라 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