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풍경 사진가를 위한 H&Y K-Series 사각 필터
사진가들의 유일무이한 장비 탐방 One and Only Vol. 6
  • 액세서리
  • 최고관리자
  • 2022-08-09
  • 1,576
  • 0



 

Before



▲ After. H&Y K-Series 시스템 중 일반 GND 필터를 장착해 일몰 풍경에서 하늘과 땅의 노출 차이를 극복했다. 일반 GND 필터는 일몰, 일출처럼 광원을 포함한 장면에서 상하 노출차가 발생하는 상황에 빛을 발한다.



풍경 사진가를 위한 H&Y K-Series 사각 필터

에디터김진빈

진/글・박용수(Gradation)





COMMENT 
풍경 사진가의 장면 대응력을 높인다


오래 전 처음 사각 필터를 구매해 사용할 당시만 해도 필터를 홀더에 끼우고 빼는 것도 쉽지 않았다. 그런 면에서 자성을 활용해 필터를 손쉽게 탈부착 가능한 H&Y K-Series의 마그네틱 사각 필터 시스템은 무척 편리하다. 이는 특히 두 장 이상의 사각 필터를 결합해 사용할 때 편의성이 배가된다. 또한 풍경 사진 촬영 시 많이 사용하는 필터가 ND 필터와 CPL 필터다. H&Y K-Series 홀더에는 사각 필터로 구현이 어려운 CPL 필터까지 사용 가능한 드롭 인 필터 시스템이 적용돼 있어 풍경 사진가의 장면 대응력을 높인다.





▲ Before



▲ After. 일몰, 일출 시 태양이 수평선 가까이 있는 장면에서 태양을 적정 노출로 촬영하려면 하늘과 바다가 모두 어두워진다. 이때 필터 중앙이 어둡고 상단과 하단으로 갈수록 점점 밝아지는 C-GND 필터를 사용하면 전체 장면을 적정 노출로 잡을 수 있다.




 ▲ H&Y K-Series의 장점 중 하나인 드롭 인 필터 시스템을 활용해 CPL 필터로 촬영한 사진. 사각 필터를 사용하는 중에도 홀더를 탈착하는 번거로움 없이 바로 원하는 장면 연출이 가능한 점이 편리하다.

 

▲ 드롭 인 필터 시스템







▲ 역시 H&Y K-Series의 장점 중 하나인 드롭 인 필터 시스템을 활용해 ND 필터로 촬영한 장노출 사진.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다양한 필터를 활용 가능한 점이 풍경 사진가의 장면 대응력을 높인다.






▲ 사각 필터를 활용하려면 먼저 홀더를 렌즈에 결합시킨 후 다시 홀더에 사각 필터를 결합해 사용한다. 사각 필터의 경우 같은 종류라도 농도에 따라 소프트와 하드 타입으로 나뉘기도 한다. 이 사진의 경우 소프트 타입으로 촬영했다.



▲ 사각 필터 홀더


▲ 홀더에 사각 필터를 장착한 모습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빛이다. 이는 사진이 처음 생긴 이후로 지금까지, 아니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촬영자가 빛을 느끼고 다루는 기술에 따라 같은 장소, 장비로도 다양한 결과물이 나오는 이유다. 사진에서 빛을 잘 다루려면 P, A, S, M 촬영 모드와 함께 조리개, 셔터 속도, 감도에 대한 이해가 기본이 돼야 한다. 나아가 촬영 목적에 따라 조명과 필터를 활용해 빛 표현의 범위를 확장할 수도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빛이 중요한 풍경 사진가를 위해 눈 앞의 장면을 완벽한 노출로 담기 유리한 H&Y K-Series 마그네틱 사각 필터를 소개하려 한다.

풍경 촬영 시 많이 사용하는 필터 중 하나가 흔히 그라데이션 필터라고 하는 GND(Graduated Neutral Density) 필터다. ND 필터가 필터 전체에 빛의 양을 감소시키는 코팅이 돼 있어 장노출처럼 이미지 전체의 노출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면 GND 필터는 일몰 장면처럼 한 이미지 안에서 발생하는 노출차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는 사용 방법이나 목적에 따라 크게 GND 필터, R(Reverse)-GND 필터, C(Center)-GND 필터로 나뉜다. 또한 같은 종류라도 농도에 따라 소프트와 하드 타입이 있다. 상단이 가장 어두운 일반 GND 필터는 중앙으로 오면서 점점 밝아지며, 중앙에 도달했을 때 완벽하게 투명해진다. 상하 노출차가 발생하는 조건에서 전체적으로 적정 노출을 맞출 때 사용한다. 하늘이 너무 밝고 전경이 어두우면 명암 대비가 카메라의 처리 한계치보다 클 수 있기 때문이다. R-GND 필터는 GND 필터와 반대로 필터 중앙에서 가장 어둡기 시작해 상단에서 완벽하게 투명해진다. 이는 태양이 수평선이나 지평선 가까이 있는 일출이나 일몰 촬영 시 사용한다. 예를 들면 해변과 바다에서 평평한 수평선 위쪽에 해가 걸려 수평선은 밝지만 그 위쪽으로 어두운 구름이 있는 경우다. C-GND 필터는 필터 중앙에서 가장 어둡기 시작해 상단과 하단 양쪽으로 점점 밝아져 그라데이션 영역이 가장 적다. 이는 사진 중앙에 띠처럼 얇은 수평선, 지평선과 같은 특정 영역을 강조할 때 사용한다. 태양이 수평선 근처에 있으면 그 선을 따라 밝은 영역을 만들기 때문에 극도의 밝기 제어가 필요할 때 빛을 발한다.

사각 필터는 필터 자체로는 사용에 제약이 따른다. 때문에 사각 필터는 홀더를 렌즈에 결합시킨 후 다시 필터를 결합해 사용한다. H&Y 사각 필터는 자성을 사용하는 마그네틱 필터 시스템으로 기존 사각 필터보다 편의성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또한 H&Y 사각 필터 홀더 시스템에는 기본적으로 필터를 장착하는 홀더와 홀더를 렌즈에 장착하기 위한 어댑터링 4종(ф67mm, ф72mm, ф77mm, ф82mm)이 포함돼 있다. 사용할 렌즈의 필터 직경에 맞게 선택적 사용이 가능한 것. 만약 자신이 사용하는 렌즈가 ф67mm 보다 작은 직경을 가졌다면 다운 스텝링이라는 액세서리를 별도 구매해 사용 가능하다. 테스트 촬영을 위해 사용한 H&Y K-Series의 경우 CPL 필터, CPL + ND 필터 등 풍경 사진가가 즐겨 사용하는 필터를 사각 필터와 동시 사용이 가능하도록 홀더 후면에 필터를 넣어 사용하는 드롭 인 필터를 제공한다. 드롭 인 필터는 중복 사용은 물론 단독 사용도 가능해 사각 필터와 함께 사용하면 풍경 사진가의 보다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PROFILE


박용수(Gradation)

제품, 모델, 공연 촬영 등 폭넓은 분야에서 사진가로 활동하며 기업,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에서 사진 강의를 하고 있다. 이외에도 카메라와 렌즈 브랜드 베타 테스터 및 제품 테스터로 활동하며 일본, 중국 등 사진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카메라 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