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삼각대형 스탠드 Leofoto Video Monopod MV-324C + VD-03
사진가들의 유일무이한 장비 탐방 One and Only Vol. 8
  • 액세서리
  • 최고관리자
  • 2022-10-13
  • 1,265
  • 0







▲ 모노포드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르게 위치를 이동하고 촬영 세팅을 마칠 수 있다는 점이다. MV-324C 라인업은 삼각대형 스탠드 VD-03이 있어 모노포드의 장점을 살리면서 더욱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하며, 다리가 플립 형식 잠금 장치로 된 4단 구성으로 사용 환경에 따라 빠르게 적절한 높이를 세팅해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Leofoto Video Monopod MV-324C + VD-03

에디터 · 김진빈

사진/글 · 박용수(Gradation)




COMMENT 
"모노포드의 강점을 배가시키는 시스템"


카메라에서 영상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면서 관련 액세서리도 영상에 대응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모노포드 역시 사진을 넘어 영상 촬영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비디오 전용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레오포토는 새로운 프레스 타입 퀵 릴리즈 시스템을 탑재한 비디오용 모노포드 MV-324C 라인업을 선보였다. 이 라인업은 10겹의 탄소 섬유로 제작돼 가볍고 안정적이며 모노포드 상, 하단에 퀵 릴리즈 시스템이 적용돼 함께 제공되는 미니 삼각대형 모노포드 스탠드 VD-03은 물론 상단 헤드도 손쉽게 탈부착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 덕에 촬영 상황에 따라 상단 이미지와 같이 그라운드 모드, 일반 모노포드 모드, 표준 모드 등의 3가지 세팅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다. 레오포토의 독자적인 기술력이 모노포드의 강점인 기동성과 유연성을 배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






▲ MV-324C 라인업은 돌려서 잠그고 푸는 방식으로 다리의 단수를 조절하는 트위스트 락이 아닌 눌러서 사용하는 버튼 형의 플립 레그 락을 택했다. 덕분에 신속한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확실한 고정이 어려운 모노포드의 안정성을 고려해 손목 스트랩이 달려있다.





▲ MV-324C 라인업은 헤드와 연결되는 상단부와 삼각대형 모노포드 스탠드 VD-03과 연결되는 하단에 레오포토의 새로운 프레스 타입 퀵 릴리즈 시스템을 적용해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사각 도브 테일로 된 바닥면을 퀵 릴리즈 클램프에 떨어트려 손쉽게 잠그는 방식으로 안전 레버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이중 잠금도 가능하다.




▲ MV-324C 라인업은 고무 매트를 갖춰 모노포드를 확실하게 지지해주는 삼각대형 모노포드 스탠드 VD-03이 기본 제공돼 사용 목적에 따라 3가지 촬영 모드 세팅이 가능하다. VD-03의 90° 각도 조절이 가능한 볼헤드 덕에 다양한 앵글로 촬영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 가능하며 다리에 있는 앵글 조절 버튼을 통해 모노포드 스탠드의 각도를 3단계로 조절할 수도 있다.


 


▲ MV-324C 라인업은 유압식 비디오 헤드인 BV-10과 결합해 보다 완벽한 영상 촬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모노포드 가방은 확장이 가능한 구조로 MV-324C에 BV-10을 장착한 채로 가방에 넣어 이동 및 보관이 가능하다.




모노포드는 삼각대와 어떤 점이 다를까? 모노포드가 무엇인지, 삼각대보다 모노포드가 유용한 상황은 언제인지 먼저 살펴보자. 삼각대(Tripod)의 ‘Tri’는 3을, 모노포드 (Monopod)의 ‘Mono’는 1을 의미한다. ‘-Pod’는 발이 있다는 뜻으로 모노포드는 다리가 하나만 있는 카메라 지지대를 말한다. 때문에 다리가 3개인 삼각대와 달리 지면에 단단히 고정시킨 뒤에도 사진가가 카메라를 물리적으로 잡아 사용한다. 모노포드는 삼각대 휴대가 어려운 환경에서 대체재 역할을 하며 스포츠, 야생 동물 등 장망원 렌즈를 활용하는 영역에서는 삼각대보다 장점을 갖기도 한다.

 

모노포드의 가장 큰 강점은 유연성이다. 모노포드를 이용한 촬영은 삼각대를 사용할 때처럼 긴 셔터 속도를 얻진 못하지만 설정 및 위치 변경이 빠르다. 스포츠, 야생 동물 촬영처럼 장망원 렌즈로 동체를 추적하는 경우 카메라를 지지할 안정성이 필요하지만 기동력 있게 피사체에 대응하는 유연성도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엔 삼각대보다 모노포드가 실용적이다. 이외에도 가능한 많은 상황을 다양한 시점으로 캐치해야 하는 결혼식, 축제 등 이벤트 영상에 유용하다. 이동과 세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삼각대와 달리 모노포드는 같은 상황에도 기동력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 또한 모노포드는 무게와 부피가 적다. 스포츠나 야생 동물 촬영의 경우 장망원 렌즈 외에도 장기간 촬영 시 변수 대응을 위해 서브 카메라나 렌즈를 챙기기 때문에 액세서리에서 부담을 줄이려고 한다. 다리가 하나뿐이고 수납 크기나 무게가 적은 점은 장기간, 장시간 촬영 모두에서 부담을 줄여 준다. 설치 공간 역시 좁아 군중 속과 같이 제한된 영역에서 사용이 용이하고 삼각대 사용을 제한하는 스포츠 경기장과 공공장소에서도 모노포드는 허용하는 경우가 있어 활용 스펙트럼이 꽤 넓다. 또 카메라를 부착한 상태에서 머리보다 훨씬 높이 올라가는 제품도 많아 다른 시점의 촬영도 가능하다.


사진용 모노포드는 발 끝이 고무로 덮인 단일 구조인데 반해 비디오용은 가장 낮은 단에 보다 안정적으로 지지해주는 접이식 미니 삼각대 발 즉, 모노포드 스탠드가 있다. 또 모노포드 자체에 카메라를 부착하기 때문에 사진 촬영 시에는 헤드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지만, 영상을 촬영할 때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해선 비디오용 헤드가 필요하다. 특수 유체 헤드가 모노포드 키트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다. 이번 기사에서 활용해 본 레오포토 MV-324C 역시 이러한 비디오용 모노포드의 장점을 모두 갖춘 라인업으로 별매인 비디오 헤드 BV-10과 함께 사용하면 다양한 사진, 영상 촬영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하다. MV-324C는 10겹의 카본 파이버 소재로 제작돼 모노포드의 특징인 가벼움과 안정성 모두를 잡았다. 또 상단과 하단에 새로운 퀵 릴리즈 시스템이 적용된 최신 레오포토 디자인으로 헤드와 모노포드 스탠드 VD-03을 빠르고 쉽게 탈착할 수 있다. 덕분에 사용 목적에 따라 그라운드, 일반 모노포드, 표준 모드 3가지 설정을 빠르게 전환해가며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해낸다.




 

PROFILE


박용수(Gradation)

제품, 모델, 공연 촬영 등 폭넓은 분야에서 사진가로 활동하며 기업,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에서 사진 강의를 하고 있다. 이외에도 카메라와 렌즈 브랜드 베타 테스터 및 제품 테스터로 활동하며 일본, 중국 등 사진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카메라 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