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내 굿즈는 내가 만든다! 나만의 소형 사진 굿즈 만들기
캐논 소형 포토 프린터 SELPHY CP1500 활용법 ①
  • 액세서리
  • 최고관리자
  • 2022-11-10
  • 1,318
  • 0

많은 사진가가 엽서, 스티커, 앨범 등 자신이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소형 굿즈를 만들어 사용한다. 또 이를 가족이나 친구들과 나누거나 자신의 사진을 좋아해주는 팬층에게 판매하기도 한다. 인쇄 업체 혹은 제작 업체에 발품을 팔지 않아도 소형 사진 굿즈를 집에서 직접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 소량의 소형 사진 굿즈 만들기에 도전하기 위해 선택한 포토 프린터는 최대 4×6인치 엽서 크기까지 출력 가능한 캐논의 새로운 소형 포토 프린터 셀피 CP1500. 이 제품의 장점과 기능을 알아보고 각 기능을 2 00% 활용해 아이의 성장 앨범, 홍보 문구를 담은 사진 엽서, 다이어리 꾸미기를 위한 사진 제작에 차례로 도전해봤다.



사진・글 · 김진빈 





캐논 소형 포토 프린터 SELPHY CP1500 활용법 

좌측부터 화이트, 핑크, 블랙





DESIGN : FRONT


① 흠집에 강한 상단 디자인


데스크 인테리어로도 활용하는 소형 프린터 포지션에 맞춰 외관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더 미니멀해졌다. 상시 거치해두고 사용하는 점을 감안해 상단부에 입체적인 질감 패턴을 넣어 전작보다 흠집에 강하다.




② 카메라 메모리로 바로 출력


‘입력부터 출력까지’라는 캐논의 슬로건처럼 셀피 시리즈의 강점은 카메라 메모리를 연결해 바로 출력할 수 있는 점이다. 전면 커버를 열면 출력부와 SD 메모리 카드 삽입부가 나오는 점, 별도 어댑터 사용 시 마이크로 SD에도 대응하는 점은 CP1300과 같다.



CP1300


③ 사용자 친화적인 미니멀 디자인


상단 조작부 역시 미니멀을 추구한다. CP1300의 틸트식 디자인을 배제한 대신 LCD 모니터 크기가 3.5형으로 조금 더 넓어졌다. CP1300는 상단에서 출력을 위한 조작을 쉽게 컨트롤하도록 다양한 버튼을 제공했다면 CP 1500은 스마트폰 앱으로 다양한 조작을 하는 사용자 환경을 고려해 딱 필요한 조작 버튼으로만 구성됐다.





DESIGN : REAR

 


▲ 좌측 CP1300, 우측 CP1500

 

① 일체형에 가까운 커버 디자인

측면과 후면 모두 전용 커버가 있어 사용하지 않을 때 보관도 용이하다. 우측면 커버를 열면 전용 잉크 카트리지가 나오는 점 역시 동일. 전용 커버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일체형에 가까워졌다.





② 휴대성을 높이는 배터리 팩


셀피 시리즈는 일반 포토 프린트처럼 거치식으로 활용시 후면 우측에 전원 어댑터를 연결해 사진을 무제한으로 출력할 수 있다. 소형 프린트의 강점을 살려 휴대용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별매인 전용 배터리 팩을 사용하면 된다. 완충 시 엽서 크기 전용지 기준 최대 54매, L 크기 전용지 기준으로 최대 70매까지 출력 가능해 행사 현장, 가족이나 친구들과 파티를 열 때도 유용하다.




③ 최신 인터페이스를 반영


CP1300은 좌측면에 USB Type A 단자를 탑재해 USB에 저장된 사진을 출력할 수 있도록 했다. CP1500은 2022년의 인터페이스를 반영해 좌측면에 USB Type C 단자를 지원한다. 여전히 출력 전용이지만 USB Type C 단자가 통용되는 시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이다.










 

FEATURE 

CHECK 01. 염료 승화 방식 으로 선명하고 깨끗한 인화 품질

디지털 사진 인화의 퀄리티는 인쇄 품질이 결정한다. 셀피 CP1500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열을 이용해 잉크를 기체로 바꿔 인화하는 염료 승화 기술 방식을 그대로 적용했다. 이는 색농도가 온도로 제어되면서 입자 없이 부드러운 색조 표현이 가능하며 풍부한 계조 덕에 사진을 선명하게 인화한다. 또한 SELPHY Photo Layout 앱 활용 시 이미지 최적화 기능을 켜면 사진의 밝기, 대비, 채도 등을 전체적으로 자동 조정해준다. 특히 사람의 피부톤을 더욱 생동감 있게 표현해낸다. 앱에서는 이외에도 분위기 있는 색감으로 연출하는 마이 컬러 기능, 인물 사진 보정 기능을 제공한다.




CHECK 02. 여러 장을 인화 할 때도 불편하지 않은 성능


셀피 CP1500은 전작 대비 출력 속도가 빨라졌다. 4x6 엽서 크기는 약 6초, 3x5 L과 크레딧 카드 크기는 각각 약 4초가 빨라져 최대 출력 속도가 장당 41초다. 여러 장 출력 혹은 재인쇄 기능이 있어 사진 엽서를 선물하거나 나눠 갖기 위해 한번에 여러장을 출력할 때 일반 포토 프린트처럼 작업 시간이 지나치게 오래 걸리는 불편이 없다. 또한 SELPHY Photo Layout 앱 활용 시 스풀 인쇄도 지원해 출력 중에도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하며, 멀티 다이렉트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 수 제한 없이 여러 명이 동시 접속해 인쇄를 차례로 진행할 수도 있다.




CHECK 03. 오버코팅을 활용한 사진 꾸미기 기능


셀피 시리즈의 강점은 인화 마지막 과정에서 잉크 흡수층 위에 특수하게 필름 처리하는 방식인 오버코팅. 덕분에 물이나 먼지, 지문 등의 오염으로부터 사진을 보호하고 색이 변색되는 것을 방지한다. 캐논이 테스트한 암실보존성 예측에 의하면 셀피 시리즈로 출력한 사진을 최대 100년까지 변색이나 오염 없이 보관할 수 있다고. 이제 SELPHY Photo Layout 앱 활용 시 별, 하트, 꽃 등 패턴을 추가한 패턴 오버코팅도 적용 가능해 가족 앨범을 손쉽게 꾸미기도 편리해졌다.




CHECK 04. 활용도를 높이는 다양한 용지와 앱 기능


셀피 CP1500 출시와 함께 전용 용지도 다양해졌다. 총 7가지 종류로 매수가 더 많은 패키지를 제공해 선택 가능하게 했다. 가성비 버전으로 구입 시 장당 약 300원 꼴로 사진을 인화 가능한 셈. 또한 SELPHY Photo Layout 앱 활용 시 인생 네컷처럼 세로로 된 사진 4매를 2세트 인화하는 2x6” 인쇄, 최대 8장 사진을 한 장에 다양한 크기로 인쇄하는 셔플 인쇄를 새롭게 지원한다. 이외에도 QR 코드 인쇄 기능을 제공해 활용도가 높아졌다. 앨범 전체나 동영상을 업로드한 웹 주소를 QR 코드 형태로 적용 가능해 다른 사진까지 한번에 공유하거나 영상 메시지를 전할 수도 있다.





<사진&카메라 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