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6,100만 화소와 딥 러닝 기반의 고성능 AF
DCM이 준비한 소니 A7R V 리뷰
  • 카메라
  • 최고관리자
  • 2023-01-30
  • 1,920
  • 0


 

6,100만 화소와 딥 러닝 기반의 고성능 AF

DCM이 준비한 소니 A7R V 리뷰

고해상 성능을 지닌 A Resolution 최신 기종 A7R Ⅴ가 발매됐다화소 수는 약 6,100만 화소로 A7R Ⅳ와 동등하지만 플래그십 모델인 A1과 같은 화상 처리 엔진 BIONZ XR을 탑재해 저조도에서 해상 성능이 한층 향상했다다이내믹 레인지는 약 15스톱 범위로 아침 저녁 명암차가 심한 장면에서도 하이라이트의 빛 번짐이나 암부의 뭉개짐을 방지한 매끄러운 계조를 보인다.


가장 중요한 성능은 바로 AF 시스템이다고정밀 피사체 인식을 실현하는 AI 프로세싱 유닛을 탑재해 피사체 인식 성능이 A7 Ⅳ 대비 40% 향상했다. AI 분석 시스템 기반의 자세 추정 기술을 이용해 피사체를 인식하면 뒷모습이나 마스크를 쓴 얼굴도 인식한다피사체 인식 대상에 새롭게 곤충차량 및 기차비행기 등 다양한 피사체가 추가됐고 동물이나 새의 인식 부위는 눈뿐만 아니라 머리몸통으로 확대돼 피사체 추적성을 뒷받침한다. AI 프로세싱 유닛은 색채 재현도 업그레이드됐다자동 화이트 밸런스의 정확성이 향상해 광원이 안정적이지 않은 장면에서도 유용할 듯싶다.


바디의 버튼 레이아웃은 A7 Ⅳ를 닮은 부분이 많고 조작성도 답습했으나 A7R Ⅳ에서 변경된 점도 많다바디 윗면의 모드 다이얼에는 스틸 이미지 / 영상 / S&Q 전용 다이얼이 있어 스틸과 영상 촬영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바디에서 가장 변화한 점은 후면 모니터다새롭게 개발한 4축 멀티 앵글 모니터가 탑재됐다하이 앵글에서는 빠르게 틸트하고 세로 구도+로우 앵글에서는 회전식을 사용해 편한 자세로 촬영할 수 있다최대 약 8.0스톱 바디 내 손떨림 보정도 사용하면 한층 경쾌하게 핸드헬드 촬영을 즐길 수 있다.





POINT 1 > 조작성을 고려한 바디 디자인

 

① 4축 멀티 앵글 LCD

가로로 약 180° 펼 수 있고 그 상태에서 약 270° 회전한다. 틸트는 위로 약 98° 올리고, 아래로 약 40° 내릴 수 있다. 앵글의 자유도가 상당히 높은 우수한 구조다.

 





② 가시광+ IR 센서

형광등이나 LED 등 인공 광원에서도 보다 정확한 화이트 밸런스 취득이 가능해졌다.





 
 

③ C1(커스텀 버튼:1)

A7R Ⅳ에서는 바디 윗면 오른쪽에 있던 커스텀 버튼:1이 후면으로 이동했다.

 






④ 전자식 뷰파인더

944만 화소 고정밀 OLED 액정을 채용했다. A7R Ⅳ UXGA Tru-Finder에 비해 약 1.6배 고해상도화를 실현했다.

 





 

⑤ 스틸 / 영상 / S&Q 전용 다이얼 

앞쪽 잠금 해제 버튼을 누르면서 스틸 이미지와 영상, 슬로 모션과 퀵 모션을 전환할 수 있다.

 




⑥ MOVIE(동영상) 버튼

동영상 기록을 시작하고 종료하는 버튼이 카메라 바디 윗면으로 이동. A7R Ⅳ와 버튼 위치가 동일하며 동영상 촬영 동작은 오른손 검지로 한다.

 




⑦ ‘R’ 다이얼

촬영 모드별로 필요한 설정을 변경한다. 중앙 잠금 버튼을 누를 때마다 다이얼 잠금 / 잠금 해제가 전환되는 사양이다.

 





⑧ 카드 슬롯

사용 가능한 기록 매체는 SD 메모리 카드, SDXC 메모리 카드(UHS-I / II 규격 호환), SDXC 메모리 카드(UHS-I / II 규격 호환). 추가로 CFexpress Type A카드도 지원한다.

 





⑨ HDMI TypeA 단자

A7R Ⅳ HDMI 마이크로 단자에서 TypeA로 변경됐다.

 

 



POINT 2 > 6,100만 화소를 기반으로 진화한 화질과 기능


 

최신 화상 처리 엔진과 딥 러닝

화상 처리 엔진으로 A1에도 탑재된 최신 화상 처리 엔진 BIONZ XR을 채용했다. 저감도에서 A 시리즈 사상 최고 해상 성능을 실현한다. 또한 새롭게 개발한 AI 프로세싱 유닛을 탑재해 자동 화이트 밸런스의 정확도가 높아졌고 피사체 인식 정확도와 인식 가능한 피사체도 확장됐다.







 

하이브리드 AF 성능

이미지 영역의 약 79%(스틸 이미지 촬영 시)를 커버하고 최대 693개의 위상차 검출 포인트를 고밀도로 배치했다. 콘트라스트 AF도 결합돼 고속, 고정밀의 빠른 하이브리드 AF를 실현한다.

 





 

8.0스톱 손떨림 보정 기능

바디 내 손떨림 보정 성능이 대폭 진화해 A 시리즈 최초로 최대 8.0스톱을 실현했다. 1화소씩 미세한 흔들림을 높은 정확도로 검출해 보정하기 때문에 해상도가 높고 첨예한 묘사로 핸드헬드 촬영이 가능해졌다. 호환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IS 통합 제어도 가능하다.






고해상을 생성하는 픽셀 시프트 멀티 촬영

A1이나 A7 Ⅳ에 탑재됐던 이미지 합성 기능. 손떨림 보정 성능을 응용해 이미지 센서를 1개 픽셀 또는 0.5개 픽셀로 정밀하게 이동시켜 4매 또는 16 RAW 이미지를 촬영한다. 화상 처리 소프트웨어 Imaging Edge에서 합성해 고해상 이미지를 생성한다. A1과 동등한 동체 보정 성능도 탑재됐다.






색채 기능으로 크리에이티브 룩 탑재

A7R Ⅳ에서는 [크리에이티브 스타일]이었던 색채 설정 모드가 총 10가지 [크리에이티브 ]으로 변경됐다. [VV] [VV2]는 채도, 콘트라스트가 선명해 풍경 사진에 적합하다. 좀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도 있고 설정을 등록할 수도 있다.







 

AI 기반 피사체 인식

피사체 인식 대상이 되는 피사체에 새, 곤충, 차량/기차, 비행기가 추가됐다. 또한 피사체 인식 AF의 정확도도 향상해 [사람]의 경우 오른쪽, 왼쪽 눈을 선택할 수 있고 얼굴 전체가 찍히지 않아도 [] [] [] [팔꿈치] [손목] [엉덩이] [무릎] [발목] 등 부위를 인식해 AF를 맞춘다.






 <사진&카메라 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키워드
추천 콘텐츠
  • 추천 콘텐츠가 없습니다.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