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간편하게 만나는 천체 사진의 세계
삼양 AF 24mm F1.8 FE의 천체 초점 모드와 함께 시작하는 천체 사진
  • 렌즈
  • 최고관리자
  • 2021-08-29
  • 1,853
  • 0


간편하게 만나는 천체 사진의 세계 

체 사진의 어려움은 별에 초점을 맞추는 과정에서 비롯된다. 별은 카메라의 AF로 잡아내기에 너무나 작고 불분명한 피사체이기 때문에 렌즈를 수동으로 조작해 무한대 영역에서 직접 초점을 맞추는 작업이 필요하다. 카메라의 내장 MF 어시스트 기능을 활용하면 초점 영역을 확인할 수 있어 난이도가 한결 낮아지지만 이 역시 여러 장을 촬영하고 결과물을 비교하며 조금씩 조정하는 과정을 요한다. 삼양옵틱스가 ‘Masterpiece of Astrophotography’라는 캐치프라이즈와 함께 새롭게 선보인 AF 24mm F1.8 FE는 이러한 어려움과 번거로운 과정을 단숨에 덜어내는 천체 초점 모드 기능을 탑재한 렌즈다.


사진/글・박지인 





소니 A7R II / 조리개 우선 AE(F1.8, 8초, 0.0EV) / ISO 1000 / AWB
▲ F1.8의 밝은 최대 개방 조리개 값을 지원해 ISO 값에 따른 고감도 노이즈의 부담에서 한결 자유롭게 촬영할 수 있다.



소니 A7R II / 매뉴얼 노출 (F2.5, 10초) / ISO 1000 / AWB
▲ 천체 초점 모드를 활용해 별에 초점을 맞추었다. 밤하늘을 빼곡하게 채웠던 별이 선명한 점상으로 표현됐다.


천체 초점 모드는 렌즈의 초점 영역을 자동으로 무한대 영역으로 옮기는 기능이다. 카메라가 켜진 상태에서 초점 고정 버튼을 누르고 렌즈를 카메라에 마운트하거나 초점 고정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카메라 전원을 켜면 기능이 활성화된다. LED 인덱스에 초록불이 켜지며 천체 촬영에서 사람이 일일이 손으로 조정하며 초점을 맞추는 과정 없이 즉각적으로 별에 초점을 잡는다. 실제로 소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A7R II와 함께 촬영해 본 결과, 수십 장의 결과물에서 일관적으로 별을 정확하게 담아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문적인 테크닉을 요하는 천체 사진을 누구나 쉽게 촬영할 수 있는 간편한 영역으로 끌어올림과 동시에 초점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사진 구도와 장면의 연출에 더 집중할 수 있는여건을 마련한 셈이다.





소니 A7R II / 매뉴얼 노출(F2.5, 10초) / ISO 1000 / AWB
▲ 조리개를 최대 개방 값에서 조금만 조이면 화질이 눈에 띄게 좋아진다. 주변부까지 별이 명확하게 표현되고 천체 사진에서 쉽게 발생하는 색 수차도 적다.



소니 A7R II / 조리개 우선 AE(F1.8, 6초, 0.0EV) / ISO 1000 / AWB
▲ 24mm 초점거리는 광각 특유의 탁 트인 시야감으로 주변 배경의 분위기와 주제가 되는 밤하늘을 조화롭게 담기에 적합하다. 폐역 주변의 인가와 전철역, 그 위로 하늘을 수놓는 별을 균형감 있게 배치해 담았다.



소니 A7R II / 매뉴얼 노출(F2.0, 10초) / ISO 1000 / AWB
▲ 마을의 모습과 밤하늘을 함께 담았다. 노출이 강한 곳에서 색 수차가 발생할 수 있는 장면이었지만 크게 어긋하는 색수차 없이 안정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AF 24mm F1.8 FE의 매력은 천체 초점 모드에서 끝나지 않는다. 스테핑 모터를 탑재해 부드럽고 조용한 AF 성능까지 구현했다. 이는 수동 초점을 요하는 천체 사진 이외에도 더욱 폭넓은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24mm는 광각의 탁 트인 시야를 담지만 원근에 따른 왜곡은 적어 직관적인 이해와 활용이 가능한 초점거리다. F1.8의 최대 개방 조리개 값으로 아웃포커싱을 이용한 부드러운 배경 표현도 가능하다. 낮에는 풍부한 표현력과 손쉬운 촬영을 돕는 AF의 편리함을 갖춘 렌즈로, 밤에는 실패 없이 별이 가득한 밤하늘을 담는 렌즈로 활약할 수 있는 렌즈다. AF 24mm F1.8 FE는 마주한 장소의 다양한 매력을 보다 간편하게 담고 싶은 이들에게 합리적인 선택지가 되어줄 것이다.





Check 01




◇ 
천체 사진을 위한 천체 초점 모드

천체 사진 촬영을 간편하게 만들어주는 천체 초점 모드. 초점 영역을 무한대 영역으로 이동시켜 별에 자동으로 초점을 맞춘다.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도 수동으로 초점 영역을 조정해 정확성을 높일 수 있고 조정한 초점 위치의 저장도 가능하다.



Check 02


 ◇ 렌즈의 활용도를 넓히는 AF와 커스텀 스위치

리니어 스테핑 모터가 탑재돼 빠르고 정확한 AF가 가능하다. 여기에 최신 삼양 렌즈의 장점인 커스텀 스위치를 함께 활용하면 왼손으로는 렌즈 초점 링을 통해 조리개를, 오른손으로는 바디의 셔터 속도 및 다른 설정을 조정해 더욱 쾌적한 촬영이 가능하다.


SPECIFICATION






렌즈 구성도

 



<사진&카메라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추천 콘텐츠
  • 추천 콘텐츠가 없습니다.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