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남은 여름 방학에 뭐 하지?
8월 2주차 문화 뉴스 : 온가족이 함께 보는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전
  • 최고관리자
  • 2022-08-12
  • 697
  • 0



 

남은 여름 방학에 뭐 하지?
8월 2주차 문화 뉴스 : 온가족이 함께 보는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전 <포토아크, 너의 이름은>
 누군가의 전시는 전시장을 찾기 전부터 시작되고, 또 다른 누군가의 전시를 전시장을 나온 이후에도 계속된다. 이 모든 이를 위한 디지털카메라매거진의 한 전시 톺아보기. 오늘은 디지털카메라매거진이 온가족이 여름 방학의 끝을 의미 있게 마무리할 수 있는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전 <포토아크, 너의 이름은>을 직접 찾았다. 엄마 아빠는 오디오 가이드와 함께 전시 해설사가 되고 아이들은 새로운 동물을 알아가는 동시에 우리가 동물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세상에 대해 깊게 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에디터김진빈
   사진이충규




▲ 포토아크의 초상사진 속 동물들은 모두 같은 비율을 가졌다. 조엘 사토리는 몸집이 커다란 호랑이나 작은 쥐 모두 같은 크기 비율의 사진으로 구현해냈다. 이는 모두 멸종위기종을 면밀하게 기록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는 그들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떤 얼굴과 표정을 가졌는지 꼭 실제로 보지 않아도 사진을 통해서도 충분히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



   “동물원 동물들은 왜 갇혀 있어요?”


어느 날 아이가 이렇게 묻는다면 우리는 뭐라고 답할 수 있을까. 우리는 목재를 얻으려고 숲을 베어 쓰러뜨리고 농사를 지으려고 대지 위의 모든 것을 없애버리고 풍부한 광물을 캐내려고 땅을 파헤친다. 또 우리는 아름다운 것과 강한 것을 탐낸다. 그래서 우리의 즐거움을 위해 동물을 동물원에 잡아두거나 때때로 죽이기도 한다. 30여 년간 내셔널지오그래픽 작가로 활동하며 약 12,000종의 생명체를 사진으로 담아온 조엘 사토리는 이렇게 말한다. “이제 우리는 뒤로 물러나서 우리가 하고 있는 일들을 살펴보고 우리의 방식을 변화시킬 방안을 찾아야 한다. 모든 동물 중에서 인간은 지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에게는 아직 스스로의 잘못을 반추하고 지구를 치유하고 풍부한 종 다양성을 지켜낼 기회가 남아있다.” 


이것이 멸종위기종을 사진으로 기록하고 있는 포토아크가 전하고자 하는 바다.




 현재 22,000여 종이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돼 있는데 개구리, 나비부터 마운틴 고릴라, 코끼리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 중 소수의 독특한 종은 번식 프로그램을 통해 관심과 도움을 받지만, 멸종 위협을 받는 대부분의 종들은 우리의 관심 밖에 있다. 


부모라면 아이가 실재하는 동물을 보는 일보다 동물이 어떠한 환경에서, 어떻게 자라야 행복한지를 알려주는 일이 우선시해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동물들의 행복을 위해 실천 가능한 작은 것들을 아이와 나누는 기쁨이 우리의 마음까지 풍요롭게 하지 않을까. 여름 방학의 끝에 우리가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전 <포토아크, 너의 이름은>을 찾아야 하는 이유다. 이 전시에는 마치 스튜디오에서 찍은 것 같은 사라져가는 멸종위기 동물의 초상사진이 전시된다. 모두 ‘포토아크’를 설립한 조엘 사토리가 촬영한 사진들로, 그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접근 가능한 시각 매체인 사진을 활용해 위기에 처한 동물들과 이들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우리를 연결하고자 했다. 


포토아크는 2100년,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종의 절반이 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또 어떤 종 하나가 멸종된다면 그것은 지역 생태계 또는 전 세계에 파문을 일으킬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한 종의 동물을 멸종위기에서 구해낸다는 것은 결국 우리 자신을 구하고 있는 것과 같은 일이라는 말이다. 동물원, 수족관 그리고 민간 동물 보호 단체는 멸종위기 동물의 개체 수를 늘리기 위해 지금도 매순간 노력하고 있다. 동물원과 수족관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동물원이 단순히 사람들의 욕망을 위한 공간이 아닌, 동물들의 보호를 위한 공간으로 작용한다면 아이들 역시 “동물원 동물들은 왜 갇혀 있어요?”라는 질문 대신 “이 동물은 어디가 아파요?”라거나 "이 동물은 다 나으면 어디로 돌아가나요?"와 같은 다른 방향의 질문을 하게 되지 않을까.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전 <포토아크, 너의 이름은>은 멸종위기종을 알아가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충실한 오디오 가이드를 통해 그들의 생태계를 공부하고 우리가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작은 실천들을 해야 하는지 아이에게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질문을 던진다. 



실제로 전시장에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동물부터 포토아크 전시가 아니면 알기 어려운 희귀종까지 다양한 동물들의 초상사진이 전시돼 있다. 사람들은 사랑하는 것을 지키려고 한다. 때문에 이곳의 동물을 자세히 들여다 보는 일이나, 그들을 기억하고 사랑을 주는 아주 작은 일만으로도 멸종을 방지하는 첫걸음이 될 수 있다. 전시된 초상사진 옆에는 동물에 대한 정보와 함께 멸종위기 정도, 촬영 당시의 상황이 간략하게 코멘트되어 있다. 때문에 단순히 동물들의 사진을 보고 돌아오는 것이 아닌, 동물에 대해 제대로 알고 기억해둘 수 있다. 또한 이 전시는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 무료 오디오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초상사진에 대한 소개와 함께 이들이 어떤 위기에 처해 있는지, 혹은 그들을 기록해두기 위해 포토아크가 어떻게 촬영을 했는지, 이들을 보호하려면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하는지 등 다채로운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그들을 기억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그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소소한 실천들을 알아가기에도 좋은 정보가 된다. 오디오 가이드는 어른 버전과 초등학생용 아이 버전이 따로 있다. 부모는 전시장을 방문하기 전 사진과 함께 제공되는 어른 버전 가이드로 전시에 대한 사전 공부를 한 뒤 전시장에서 아이만을 위한 해설사가 될 수도 있다. 또 초등학생 연령 이상의 아이라면 전시를 재밌게 보는 데 도움이 되는 아이용 오디오 가이드를 통해 스스로 동물에 대해 공부하고 깨닫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동물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그들의 생활 환경에서 최대한 빠르게 그들의 초상을 작업하는 조엘 사토리. 멸종위기종을 잊지 않기 위해 사진 작가로서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을 하더라도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을 찾을 때 동물들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그의 마음이 느껴진다.


   “어린 맨드릴은 적도 가나의 야생 동물 고기 시장 인근에서 발견되었다. 내 카메라 렌즈 앞 유리필터에 비친 제 모습을 보면서 난생처음으로 자기 얼굴을 보는 것 같은 반응을 보였다.”

   “이 북극여우는 가만히 있으려고 하지 않았다. 나는 결국 자포자기 심정으로 돼지처럼 꽥꽥 소리를 질렀다. 그러자 여우는 동작을 멈추고 고개를 갸우뚱거리며 나를 쳐다보았다. 괴상한 소리가 어디서 나는지 알아보려고 했다. 나는 그 장면을 찍었다.”


전시장 곳곳에서 이와 같은 동물 초상사진 촬영에 대한 작가의 코멘트를 볼 수 있다. 또 전시 중간에는 포토아크 설립자인 조엘 사토리가 어떤 방식으로 작업을 하는지 상세하게 나와 있다. 그는 포토아크 작업에 평범한 날은 없다고 말한다. 사육사와 사전에 협력하여 촬영을 견딜 수 있을 만한 동물만 촬영하며, 가능한 빨리 촬영하고 다시 그들의 집으로 안전하고 빠르게 돌려보내는 것이 가장 우선시되는 목표라고 한다. 때문에 동물들이 생활하는 공간에 무독성 페인트를 칠해 하얀 배경을 만들어 촬영하거나 하얀색 플라스틱 보드, 검은색 벨벳 배경판을 대고 촬영하는 일도 부지기수다. 물론 전시장에는 웃지 못할 동물들과의 촬영 에피소드가 기록돼 있기도 하다.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전 <포토아크, 너의 이름은> 끝에는 ‘동물대체시험법 제정안 통과를 위한 서명’을 위한 공간이 마련돼 있다. 동물의 희생을 막고, 동물실험 대체 기술을 개발 보급 이용할 수 있게 촉진하는 법률에 동의하는 서명으로, 아이에게 작은 실천이란 무엇인가를 몸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다.


전시 마지막에는 조엘 사토리 외에도 멸종위기종을 보호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인 다양한 사람들과 그들이 보호하고 있는 동물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전시장을 나오는 길에 아이와 함께 ‘동물대체시험법 제정안 통과를 위한 서명’에 동참해보길 바란다. 아이가 동물과 함께 사는 삶에 대해 인지하고 작은 것에서부터 함께 실천해나가다 보면 2100년은 다른 세상이 될지도 모를 일이니 말이다. 마지막으로 녹빌스 물고기 보존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팻 레이크스의 말을 전한다.


“사람들은 종종 우리에게 저 작은 물고기가 뭐가 그렇게 중요하냐고 묻는다. 그들은 저 작은 생명체들을 구하기 위해 우리가 너무나 많은 시간과 돈을 낭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소유한 어떠한 것보다도 자연에서 수천 년, 또는 수백만 년 동안 존재해왔던 저 생명체들을 보존하는 것이 훨씬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INFORMATION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전 <포토아크, 너의 이름은>

• 전시 기간 : 2022년 4월 12일-9월 12일 (공휴일 제외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 시간 : 10:00-18:00 (입장마감 17:00)
 전시 장소 : 서울 북서울꿈의숲 상상톡미술관
 관람료 : 성인 1만 5000원, 청소년/어린이 1만 2000원

  조엘 사토리

2018년 올해의 내셔널지오그래픽 탐험가로 선정된 조엘 사토리는 사진 작가이자 연설가, 작가, 교사, 자연보호 운동가다. 1962년 미국 오클라호마 주에서 태어난 사토리는 내셔널지오그래픽 전속 사진 작가로 30여 년간 활동했으며 전 세계 멸종 위기 동물과 서식지를 구하기 위한 프로젝트인 포토 아크의 설립자다. 한편 포토아크 프로젝트는 단순한 동물의 모습을 기록하는 것을 넘어서는 경이로운 작품으로 탄생했다. 하나 하나의 생명체가 자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소중한 자료이자 위대한 어머니인 지구가 낳아준 다양성과 공존하는 것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사진들이다.




+
DCM
문화 캘린더
<라이프 사진전:더 클래식 컬렉션> 라이프 매거진이 시대를 뛰어넘은 '클래식'을 전하는 전시(서울 잠실 뮤지엄 209, ~22.08.28)
<포토 아크, 너의 이름은> 멸종 위기의 동물을 사진으로 담아낸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전(북서울꿈의숲 상상톡미술관, ~22.09.12)
<팀 버튼 특별전:THE WORLD OF TIM BURTON> 예술가의 관점으로 팀 버튼을 재조명한 전시(서울 DDP 디자인전시관, ~22.09.12)
<매직샷> 패션 포토그래퍼 48인이 카메라와 셔터로 만든 마법의 결과물을 보이는 사진전(더현대 서울 ALT.1, ~22,09.25)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사진전:결정적 순간> 결정적 순간 발행 70주년 기념 사진전(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2.10.02)
<안드레아스 거스키> 인류 문명에 대한 깊은 통찰을 담은 대규모 작품을 선보여온 거스키의 국내 첫 사진전(서울 아모레퍼시픽미술관, ~22.08.14)
<어쨌든, 사랑: Romantic Days> 로맨스의 순간과 감정을 오감으로 감각하는 전시(서울 성수 디뮤지엄, ~22.10.30)
<LOGOUT> 일상에 지친 사람들을 위한 국내 최초 공감각 치유 전시(뚝섬미술관, ~23.03.01)
 

<사진&카메라 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추천 콘텐츠
  • 추천 콘텐츠가 없습니다.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