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장노출 카메라 앱 Spectre
WHAT'S ON MY PHONE vol. 08
  • 라이프
  • 최고관리자
  • 2022-07-25
  • 1,159
  • 0


 



손바닥만 한 작은 크기와 손쉬운 촬영법 이외에도 스마트폰 카메라의 장점은 많지만 그중 하나를 꼽으라면 앱을 통해 기기의 조작성이나 표현력을 무궁무진하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점을 들고 싶다프로 카메라 앱을 활용하면 조리개셔터 속도, ISO 등을 디지털카메라의 매뉴얼 모드처럼 촬영자가 직접 조작해 사용할 수 있고필터 기능을 제공하는 앱은 복잡한 후반 작업 없이도 인물 피부를 깨끗하게 하거나 완성도 높은 색 표현을 보여주기도 한다이번에 소개하는 Spectre 카메라 또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카메라 기능을 확장하고 보다 다양한 사진 표현을 즐기기 위해 개발된 앱 중 하나다앱의 역할은 사진 기법 중 하나인 장노출 사진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없이 구현하는 것장노출은 느린 셔터 속도를 활용하는 기술로 이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카메라를 지지하고 흔들림을 막아줄 삼각대빛의 양을 조절하는 ND 필터 등 다양한 준비물과 셔터 속도 및 적정 노출에 대한 이해와 테크닉이 필요한데 Spectre 카메라는 버튼 하나만으로 가볍게 장노출을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부수적인 장비도 필요치 않다



 

앱을 열고 중간에 위치한 셔터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한 장의 사진이 만들어 진다이는 단 한 장이지만 수백 장의 사진을 촬영한 후 인공 지능을 통해 합성해 장노출 사진으로 표현한 결과물이다인공 지능은 촬영자가 잘라 담은 장면 속에서 움직이는 요소들을 파악해 이들의 궤적을 표현하거나 없앤다폭포나 파도 등 물의 움직임은 부드러운 안개로 만들어 평온한 분위기를 만들고 야간 촬영에서 차량이나 불꽃놀이와 같이 빛을 포함하는 피사체는 궤적으로 표현한다또 주간에 활용하면 카메라 주변의 방해되는 인파를 흐릿하게 하거나 사라지게 할 수 있다.


앱 첫 화면 오른쪽 하단에서 3,5,9초로 셔터 속도를 지정해 표현 강도를 조절 가능하고 촬영 장면 중앙의 배율 표시를 통해 광각과 표준망원으로 전환할 수 있다아이폰의 흔들림 정도를 AI가 판단해 실시간으로 아이콘 위에 표기하는데 ‘STABLE’ 상태를 유지하면 흔들림 없는 선명한 결과물이 만들어 진다왼쪽 상단 전구 모양으로는 사진 속 빛 궤적 ON/OFF를 선택할 수 있다. AUTO로 설정하면 AI가 화면 속 움직이는 피사체의 빛을 판단해 추적 유무를 결정한다또한 설정에서 라이브 포토 기능을 켜면 장노출 사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영상으로도 즐길 수 있다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카메라 앱으로 촬영한 사진(위)과 Spectre 카메라 앱을 활용해 촬영한 사진. AI가 물이 흐르는 장면임을 파악하고 폭포를 합성해 커튼처럼 부드럽게 표현됐다. 비록 그 과정에서 손의 흔들림이 완전히 배제되지는 않았지만 사진 속 장노출의 목적이 되는 폭포를 제외한 나머지 피사체는 일반적인 사진 못지않게 선명하게 담겼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각각 위에서부터 3초, 5초, 9초로 노출 시간 설정을 변경하면서 촬영한 사진. 노출 시간이 길어질수록 폭포의 흐름이 부드럽게 표현됐다. 주변의 움직임이 큰 요소들도 시간에 따라 움직임이 크게 드러나는 모습을 보인다. 




 

다음 예시는 한낮 거리에서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 앱(위)과 Spectre 카메라(아래)로 촬영한 이미지다. 거리를 오가는 자동차와 사람 등 움직임이 있는 요소들이 흐릿해져 거리의 모습을 비교적 온전하게 드러났다. 




광각 영역 화각으로 촬영할 경우 한 장의 이미지에 많은 요소들이 담기는 만큼 깔끔한 결과물을 기대하기 어렵다. 다만 망원 영역 화각으로 시선을 좁히면 보다 확실한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 유명 관광지에서 인증 사진을 촬영하거나 인테리어가 예쁜 가게를 배경으로 촬영할 때 배경과 인물을 적절하게 배치하기 위해 거리를 둘 때  Spectre 카메라를 활용하면 주변 인파의 영향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야간 상황에서 Spectre 카메라를 활용해 자동차가 지나가는 다리 위 풍경을 촬영한 장면. 자동차는 흐려졌지만 빛의 궤적은 놀랍도록 정확하게 표현됐다. 다만 빛의 움직임을 예민하게 받아들여 자동차 뿐만 아니라 건물이나 가로등 빛의 움직임까지도 모두 담는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른 피사체를 촬영할 때보다 흔들림에 더욱 주의하면서 촬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주변 환경 조도에 영향을 받아 빛이 풍부한 환경에서는 빛 궤적을 합성하지 않고 주간 촬영처럼 움직임을 없애는 순간들이 있었다. 이는 메인 화면 좌측 전구 모양 아이콘을 눌러 모드를 'on' 으로 변경하면 간단히 해결 가능하다.  



평소 인파가 많은 관광지나 거리에서 촬영하는 경우가 많거나 특별한 사진을 촬영하고 싶은 아이폰 유저라면 Spectre 카메라를 경험해보길사진에 불필요한 요소들을 없애고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수 있는 범주를 확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진&카메라 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