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초점이란 무엇일까?
떠먹여주는 용어 사전 04
  • 라이프
  • 최고관리자
  • 2022-09-28
  • 1,077
  • 0


 

DCM 독학으로 사진영상 파헤치기! <떠먹여주는 용어 사전연재에서는 이제  카메라를 다루기 시작한 입문자를 위해 사진영상과 관련된 용어를 짧고 명료하게 정리해본다오늘 알아  용어는 ‘초점이다. 



에디터·김진빈

디자인·이연주


  



김범무
 


사진과 영상 용어에서 초점(Focus)’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초점의 의미를 떠올려보면 이해하기 쉽다. 초점의 일반적인 정의는 사람들의 관심이나 주의가 집중되는 사물의 중심 부분이다. 사진가나 영상 제작자의 입장에서 이는 촬영 장면 속 주된 피사체다. 주된 피사체는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 주인공인 사람이나 사물 전체 혹은 일부일 수 있으며 아예 촬영할 장면 전체일 때도 있다. 


이제 사진과 영상 분야에서 초점의 정의를 살펴보자. 초점은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할 때 촬영 대상이 가장 선명하게 나타나게 되는 점을 의미한다. 초점 조절은 사진가가 보는 이로 하여금 시선이 집중되도록 하고 싶은 중심 부분을 결정하는 일과 같다. 카메라 원리상 렌즈를 통과한 빛은 정확히 한 지점에만 수렴한다. 때문에 전체를 선명하게 표현할 의도가 아니라면 사진가나 영상 제작자는 선명하게 보일 한 부분을 결정해야 한다. , 초점을 맞출 피사체의 위치와 그 범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김범무 

초점을 설정하는 방법은 수동 초점(Manual Focus)과 자동 초점(Auto Focus)으로 나뉜다. 수동 초점은 촬영자가 직접 뷰파인더나 LCD 모니터를 들여다 보며 렌즈 경통에 있는 초점 링을 돌려 원하는 위치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는 Manual Focus를 줄여 ‘MF’라고도 한다. 자동 초점이라는 선택지가 생긴 뒤에는 자동 초점을 정확하게 구현하기 어려운 환경이나 세밀하게 초점면을 조절해야 할 때 주로 사용한다.

반면 자동 초점은 카메라가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주는 기능으로 Auto Focus를 줄여 ‘AF’라고도 한다. 디지털카메라에서는 위 일러스트처럼 뷰파인더나 LCD 모니터상에 나타나는 네모난 초점 포인트를 주 피사체에 위치시킨 뒤 카메라의 촬영 버튼을 완전히 누르지 않고 반만 누르면 AF를 확인할 수 있다. 그대로 촬영 버튼을 눌러 촬영한다.


초점의 어원과 수동 초점 방식이 자동 초점 방식이 되기까지의 역사가 궁금하다면 <사진의 사소한 상식 04. 포커스의 뜻이 화로라고?> 편을 확인해보자.






 김진빈  

 김진빈

▲ 렌즈의 초점 거리, 조리개 수치, 렌즈와 촬영 대상과의 거리 등을 조절해 초점이 맞는 범위 즉 피사계 심도 표현을 조절할 수 있다. 예시 사진은 동일 조건에서 조리개 수치를 변화했을 때 피사계심도 표현 변화를 알려주기 위한 것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초점은 사물의 일부분만 선명하고 나머지 부분은 흐려지도록 조절하기도 하지만 촬영자의 의도나 상황에 따라 그보다 넓은 범위 혹은 촬영 장면 전체가 선명하게 표현되도록 설정하기도 한다. 초점 범위를 조절한다는 것은 결국 선명하게 표현할 범위를 결정하는 것과 같다. 이때 사진이나 영상에서 선명하게 보이는 가장 가까운 지점과 가장 먼 지점 사이의 거리 즉, 초점이 맞는 범위를 피사계 심도라고 한다. 이는 렌즈의 초점 거리, 조리개 수치, 렌즈와 촬영 대상과의 거리 등의 조합으로 조절 가능하다 





자세한 AF 기본 작동 방법과 효과는 PREMIUM 기사에서 살펴보자. 



 

▲ <주인공에 초점을 맞춰 배경흐림 표현하기> 기사 보러 가기





 

<사진&카메라 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