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DCM과 독학으로 사진, 영상 파헤치기! <떠먹여주는 용어 사전> 연재에서는 이제 막 카메라를 다루기 시작한 입문자를 위해 사진, 영상과 관련된 용어를 짧고 명료하게 정리해본다. 오늘 알아 볼 용어는 ‘JPEG’다.
에디터·김진빈
디자인·이연주
카메라에서 디지털 이미지를 촬영하거나 컴퓨터를 통해 디지털 이미지를 편집할 때 다양한 파일 포맷을 마주한다. 그 중 가장 많이 접하는, 범용성이 좋은 이미지 파일 포맷이 JPEG다. JPEG 파일의 가장 큰 특징은 저장 용량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JPEG 파일은 카메라가 받아들인 데이터에서 정보를 덜어내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압축한다. 때문에 이미지 파일 하나당 그만큼 차지하는 용량이 적어 메모리 카드에 이미지를 더 많이 기록할 수 있으며 이미지를 전송하거나 웹상에 업로드할 때도 속도나 효율이 좋다. 프로의 세계 중 촬영 당시의 저장 용량이나 효율적인 사진 전송이 중요한 스포츠 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이유다.
그렇다면 JPEG 대비 RAW 파일은 어떤 이점이 있을까? 사진에 관한 사소한 상식을 전하는 유료 연재 <사진의 사소한 상식 06. RAW와 JPG 편>에서 그 차이와 RAW 파일의 강점에 대해 살펴보자. 또한 지난 달부터 새롭게 시작한 유료 연재인 <라이트룸 클래식 교과서>에서는 RAW 파일의 강점을 200% 활용해 내가 기억하는 색과 톤으로 사진을 편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참고 문헌
<깊고 충실한 사진 강의 제3판> / 바버라 런던, 짐 스톤 / 2016 / PHOTONET
<사진전문용어사전> / 조용훈 / 2019 / 월간사진
<사진&카메라 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