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렌즈로 알아보는 AF 모터의 발전사

최고관리자 105


소니 렌즈로 알아보는 AF 모터의 발전사 

소니는 발전한 AF 기술을 가진 제조사다. 소니 렌즈 교환식 카메라는 미놀타(Minolta) α 시리즈를 이어받았다. 당시 미놀타는 신뢰감 높은 AF로 유명했다. 더욱이 소니는 렌즈교환식 카메라 이전에도 사이버샷(Cyber-Shot) 시리즈에서 뛰어난 AF를 보여줬다. 일부 고급 기종은 빛이 전혀 없는 어두운 상황에서 레이저를 쏘아 초점을 맞추기도 했다. 이 두 회사의 기술이 만나 탄생했으니 알파(α) 시리즈의 AF가 뛰어난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소니의 초기 DSLR용 렌즈는 별도 AF 모터를 내장하지 않은 모델과 SSM(Super Sonicwave Motor)를 탑재한 모델로 나뉘었다. 모터를 탑재하지 않은 모델은 바디에 내장된 모터가 렌즈와 맞물려 내부 포커스군을 움직여 초점을 잡았다. 반면 SSM을 탑재한 모델은 초음파 모터의 강력한 토크로 빠르고 정확할 뿐 아니라 조용하게 초점을 맞췄다. 대표적인 모델은 AF 70 -200mm F2.8 G SSM으로 특유의 신속하고 정숙한 구동으로 ‘귀신’이라는 별명을 가졌다. 이후 소니는 바디가 아닌 렌즈 쪽에 모터를 내장한 SAM(Smooth Autofocus Motor) 모델을 내놓는다.


소니의 본격적인 AF 렌즈 기술은 미러리스 시스템인 E 마운트에서 꽃을 피운다. 먼저 직접 구동 방식 초음파 모터 AF인 DDSSM(Direct Drive Super Sonicwave Motor)가 등장했다. SSM은 압전효과를 이용해 AF렌즈군을 회전시키면 나사산과 같은 길을 따라 렌즈가 이동하는 방식이다. 그에 반해 DDSSM은 압전효과로 렌즈를 회전하는 방식이 아닌 직접 직선 방향으로 앞뒤로 움직여 초점을 맞춘다. 덕분에 더 빠르고 정밀하며 조용한 초점이 가능하다.


직선운동 방식의 AF 방식은 한 번 더 발전을 이루는데 바로 리니어 모터(Linear Motor)를 적용한 것이다. 리니어 모터는 회전이 아닌 직선운동을 하는 모터다. DDSSM은 압전효과로 발생하는 일종의 진동 혹은 물리적인 운동을 활용한다면 리니어는 물리적인 접촉 없이 자력으로 움직인다. 자기부상열차가 대표적인 리니어 모터의 예시인데 물리적인 접촉이 없어 속도가 빠르고 조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움직이거나 멈추는 위치, 속도 등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 사진 촬영 뿐 아니라 연속적인 움직임이 요구되는 영상 촬영에도 적합하다.


소니는 최신 렌즈에 리니어 모터의 장점을 활용하면서 더 강한 힘으로 작동하는 XD 리니어 모터(XD Linear Motor)를 적용하고 있다. 리니어 모터는 정숙하고 정밀하지만 초음파 모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힘이 적은 편인데 소니는 이러한 차이를 극복하고 대구경 망원렌즈 내부 AF 렌즈군을 구동할 수 있는 리니어 모터를 개발한 것이다. 아울러 DDSSM과 리니어 모터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등 쾌적한 포커스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06년

 A 50mm F/2.8 Macro



◇ 플로팅(Floating) 디자인


일반적으로 렌즈의 초점은 전체 렌즈군이 움직이거나 내부 포커스 렌즈군만 이동해 맞추지만 플로팅 디자인을 적용한 렌즈는 추가 요소가 움직이면서 초점 능력을 더욱 높인다. 과거에는 매크로 렌즈에 주로 적용했지만 최근에는 대형 렌즈에서 화질을 높이는 방법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A 50mm F/2.8 Macro



◇ SSM(Super Sonicwave Motor)


압전효과로 동작하는 모터를 적용한 AF 방식. 힘이 강하고 신속하게 작동한다. 또한 소음이 적다. DDSSM 이후 소니는 구분을 위해 RDSSM(Ring Drive Super Sonicwave Motor)으로 표기한다.



2009년

 A DT 30mm F/2.8 Macro SAM



◇ SAM(Smooth Autofocus Motor)


카메라 바디의 포커스 구동 모터를 사용하지 않고 렌즈에 모터를 탑재한 방식. 내장 모터가 직접 작동하기 때문에 기존 바디 구동식 AF 시스템보다 좀 더 부드럽고 조용하다.



2010

 E 16mm F/2.8


◇ STM(Stepping Motor)


기존 DC모터 방식과 비교해 정밀 제어가 가능하도록 여러 단계로 작동하는 구조를 갖춘 모터. 상대적으로 소음이 적고 회전 방향이나 각도를 원하는 대로 제어할 수 있어 영상 촬영에도 유리하다.




 E 18-200mm F/3.5-6.3 OSS


◇ 리니어 모터(Linear Motor)


비접촉 전자기 구동 방식 AF 모터. 물리적인 접촉이 없어 모터에서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반응이 빠르고 구동 속도와 제동 제어가 정밀하게 이뤄진다. 덕분에 영상 촬영시에도 매끄러운 초점이 가능하다.



2015년

 Distagon T* FE 35mm F1.4 ZA




◇ DDSSM (Direct Drive Super Sonicwave Motor)


압전효과를 사용하는 것은 RDSSM과 동일하나 회전운동이 아닌 직선 방향으로 운동하는 초음파 방식 AF 모터. 소음과 속도에 대한 장점 외에 정확성까지 양립한 AF 방식이다.



2018년

 FE 400mm F/2.8 GM OSS




◇ XD 리니어 모터 (eXtream Dynamic Linear Motor)


기존 리니어 모터 AF를 개선해 더 강한 힘으로 움직이고 효율성 또한 높인 방식. 동시에 리니어 자체의 장점인 정밀한 움직임과 저소음은 한층 발전했다.




2019년

 FE 135mm F/1.8 GM



◇ 플로팅 방식 듀얼 XD 리니어 모터 (Floating Focus XD Linear Motor)


성능을 높인 XD 리니어 모터를 플로팅 방식 AF 렌즈군에 각각 2개씩 총 4개를 적용한 화려한 구성. 속도, 정밀성, 저소음을 모두 갖춘 그야말로 소니 AF 기술의 총 집합체다.



<사진을 알면 인생이 즐겁다.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