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가입하기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온라인 구독 서비스 가입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펜탁스, K 마운트 DSLR와 렌즈 3종 발표!
신개발 카메라와 렌즈 리포트! FA 85mm F1.4, DA 16-50mm F2.8, D FA 21mm Limited 미리보기
  • 카메라
  • 최고관리자
  • 2021-08-27
  • 1,649
  • 0

신개발 카메라와 렌즈 리포트 

리코 이미징이 2020 CP+에서 공개할 계획이었던 펜탁스 제품을 유튜브(Youtube)를 통해 공개했다. 이번 영상을 통해 공개된 제품은 APS-C 사이즈 센서를 탑재한 DSLR 1종과 APS-C 사이즈 센서용 표준 줌렌즈 1종 그리고 풀프레임 센서에 대응하는 광각 단초점 렌즈 1종이었다. 특히 풀프레임 센서용 렌즈는 오랜만에 출시한 리미트 모델로 펜탁스 사용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번에 공개한 모델에 대해 지난 펜탁스 100주년 기념 전시회에 촬영한 사진과 앞서 출시한 렌즈를 추가하여 자세하게 살펴봤다. 

* 해당 콘텐츠는 2020년 7월 호에 기재된 기사입니다. 현재와는 달라진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PENTAPRISM 

새로운 모델의 핵심은 특수 유리를 적용한 펜타 프리즘이다. DSLR의 파인더 크기는 센서 사이즈와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APS-C 사이즈 센서를 탑재한 모델은 상대적으로 파인더 크기가 작을 수밖에 없다. 새로운 모델은 기존 KP의 0.95x보다 더 커진 1.05x로 풀프레임 모델인 K-1 II의 파인더와 거의 비슷한 크기에 달한다. 




▲ 펜탁스 100주년 사진전에 전시된 모델.  


▶ TOP 

상부 디자인은 풀프레임 플래그십 모델인 K-1 II를 닮았다. 좌측에 모드 다이얼을 적용하고 우측에 소형 LCD 모니터를 탑재한 배치가 유사하다. 대신 파인더 바로 옆에 있는 다이얼은 기능이 라이브뷰, 동영상 관련으로 바뀌었으며 S.Fn 버튼이 추가됐다. 





 

▶ REAR

이번 영상에서 비춘 모델의 후면 디자인은 AF 포인트 위치를 변경하는 포커스 포인트 레버 형태가 좀 더 바뀌었다. 사진은 지난 2020년 2월 펜탁스 100주년 전시회에서 공개한 모델로 새로운 디자인은 스틱에 그립을 높이는 돌기가 더해진 점이 차이다. 포커스 포인트 레버가 적용된 펜탁스 DSLR은 이 모델이 처음이다. 



 
 BATTERY GRIP 

배터리 그립은 신모델에 맞춰 새롭게 개발됐다. 가로로 촬영할 때나 세로로 촬영할 때 모두 동일한 감각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디자인했으며 포커스 포인트 레버가 배터리 그립에도 적용돼 신속하게 포인트 이동이 가능하다. 




LENS 



▶ 극한까지 수차를 줄인 대구경 망원렌즈
'HD PENTAX-D FA* 85mm F1.4 ED SDM AW'
 
HD PENTAX-D FA* 85mm F1.4 ED SDM AW(이하 FA 85mm F1.4)는 이번 유튜브 발표로 처음 선보인 모델은 아니지만 영상 중에서 비중을 가지고 소개된 모델이다. 새로운 렌즈는 펜탁스 제품 중에서도 고성능 모델에 붙는 이름인 스타(★) 라인이다. 슈퍼 ED 렌즈 3매, 유리 몰드 비구면 렌즈 1매 등 특수렌즈를 다수 사용해 개방에서도 선명하면서 동시에 펜탁스 특유의 우아한 보케를 표현했다. 

펜탁스는 피사체와 거리 약 4m까지 왜곡을 0에 가깝게 보정했다고 한다. 방진•방적을 뜻하는 AW라는 이름이 붙은 만큼 악천후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것도 이 렌즈의 특징이다. 포커스는 새롭게 개발한 초음파 모터 SDM을 적용해 HD PENTAX-D FA* 50mm F1.4 SDM AW 대비 약 1.3배 높은 토크를 달성했다. 덕분에 더 빠르고 부드럽게 초점을 잡는다. 또한 전자 조리개 채용으로 동영상 촬영 시에도 부드럽고 정밀하게 노출을 제어할 수 있다. 



▲ 2021년 출시 예정 / 가격 미정


▶ APS-C 사이즈 모델을 위한 표준 줌렌즈
'HD PENTAX-DA* 16-50mm F2.8 ED PLM AW' 

리코 이미징은 APS-C 사이즈 센서를 탑재한 DSLR용 표준 줌렌즈인 HD PENTAX-DA* 16-50mm F2.8 ED PLM AW(이하 DA 16-50mm F2.8)도 공개했다. 이 렌즈는 기존 smc PENTAX-DA* 16-50mm F2.8 ED AL [IF] SDM의 후속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새로운 렌즈는 기존 초음파 모터가 아닌 펄스 모터를 적용했다. 이 방식은 포커스 렌즈를 리드 스크류에 연결한 펄스 모터로 구동하는 것으로 빠르고 조용하며 정교하게 작동한다. 특히 수동으로 조작할 때 초점링의 회전 감지 정밀도와 응답성을 높여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더욱 향상된 카메라 성능에 맞춰 묘사력을 높이고 HD 코팅으로 더욱 높은 투과율을 달성한 점도 새로운 렌즈의 특징이다.

 


▲ 2021년 출시 예정 / 가격 미정

 


▶ 돌아온 FA Limited 렌즈
HD PENTAX-D FA 21mm Limited

아직 최대 개방 조리개 수치도, 기타 자세한 사양도 공개하지 않은 모델이지만 이름만으로도 펜탁스 사용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제품이 바로 이 렌즈다. Limited는 개성 있는 초점 거리, 독특한 묘사, 뛰어난 표현력 등 높은 가치를 가진 펜탁스 렌즈에 붙는 특별한 이름이다. 단, 이름과 달리 한정판은 아니다. 펜탁스 마니아에게 Limited 렌즈는 특별한 존재이지만 한편으로 출시된 지 워낙 오래되어 디지털카메라에 맞춘 최신 사양 렌즈와 비교하기는 조금 어려웠다. HD PENTAX-D FA 21mm Limited는 이름처럼 디지털카메라에 맞춰 개발된 모델이다. D FA 렌즈로는 최초 Limited 모델이기도 하다. 초점 거리 21mm로 역시 개성 있는 화각을 갖춘 이 렌즈는 내부에 AF 모터를 탑재할 예정이라고 한다. 



<사진&카메라 전문 잡지 ⓒ 디지털카메라매거진>

추천 콘텐츠
  • 추천 콘텐츠가 없습니다.
안내
해당 페이지는 DCM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정기구독에 가입해 DCM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